함평군, 호남가 학술대회 개최
상태바
함평군, 호남가 학술대회 개최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2.10.25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평 엑스포공원에 건립된 호남가 노래비(사진제공=함평군)
▲함평 엑스포공원에 건립된 호남가 노래비(사진제공=함평군)

[뉴스깜]김필수 기자= 호남가의 전래 과정과 특성, 관광자원 활용방안 등을 논의하는 학술회의가 국내 처음으로 오는 28일 오전 10시부터 함평엑스포공원 주제영상관에서 개최된다.

이번 학술대회는 호남가노래비건립추진위원회(위원장 이명재)와 광주문화발전소(이사장 지형원)가 공동 주최하고 함평축제관광재단과 한국학호남진흥원이 후원한다.

이번 학술회는 호남가의 첫머리가 왜 함평에서 시작되었고 작자는 누구인지, 그리고 호남가를 관광자원화 하는 방안과 대중적 음악으로 발전시켜나가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등을 전문가들을 통해 확인해보는 자리다.

이날 학술대회 좌장은 이용규 전남일보 논설실장이 맡고 홍종선 원광대 교수가 ‘호남가의 가사와 선율비교’ 이윤선 문화재청 문화재전문위원이 ‘호남가의 역사와 전통’, 김성후 동신대 명예교수의 ‘호남가의 발전방안과 관광활용’에 대한 발제에 이어 서정민 명창(음악학박사)의 ‘단가 호남가 가사의 유형들’, 손희하 전남대 명예교수의 ‘호남가의 어문학적 고찰’에 대한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호남가는 함평에서 시작해 광주, 해남, 제주를 거쳐 전라북도 익산까지 호남지방 54개 고을의 지명이 들어가며 지명의 뜻과 그 지방의 특색, 그리고 풍광을 노래한 437자의 단가(短歌)이다.

한편, 호남가건립추진위와 광주문화발전소는 지난 7월 전국 향우들의 모금을 통해 함평 나비엑스포 공원 정문 입구에 호남가 노래비를 건립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