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 찾아가는 치매검진 서비스 운영
상태바
구례군, 찾아가는 치매검진 서비스 운영
  • 이기장 기자
  • 승인 2023.01.11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절기를 맞아 1월 5일을 시작으로 2달간 경로당 95개소 운영
▲구례군은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치매검진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사진제공=구례군)
▲구례군은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치매검진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사진제공=구례군)

[뉴스깜]이기장 기자= 전남 구례군은 고령화 시대에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여 중증 상태로의 진행을 억제하거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치매검진 서비스를 지난 5일부터 실시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찾아가는 치매검진 서비스’는 치매안심센터 방문이 어려운 어르신들이 동절기 자주 이용하는 경로당 95개소를 선정하여 2달간 보건의료원 치매안심센터 전문 인력 2인 3팀이 방문하여 인지 선별검사(CIST), 치매예방교육 및 홍보물품 등을 지원한다.

또한, 선별검사 결과 인지저하로 나올 시, 진단 검사(신경심리검사 및 협력의사 진료)를 치매안심센터에서 실시하고, 필요시 협약병원에 연계 의뢰하여 진단의학 검사, 뇌영상 촬영 등 정밀 검사를 지원하고 있다.

치매는 어르신들이 가장 많이 걱정하는 대표적인 노년기 질환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며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히 치료 ‧ 관리하고 치매에 동반된 문제 증상을 개선할 경우 환자와 그 가족의 고통과 부담을 크게 경감시킬 뿐만 아니라 치매로 인한 사회적 비용도 절감시키는 효과가 있다.

김순호 군수는 “이번 찾아가는 치매검진 서비스를 통해 치매 조기 발견의 중요성을 알리고 치매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및 부정적인 인식이 개선되길 바란다”라며 “더불어 구례군 치매관리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치매 인식개선과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