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외국인 계절근로자 올해 첫 입국 ‘인력난 해소 기여’
상태바
완도군, 외국인 계절근로자 올해 첫 입국 ‘인력난 해소 기여’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01.13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 99명 9개 읍면에 배치
올해 상반기 도내에서 가장 많은 인원 배정 받아
▲외국인 계절근로자 입국 당일 마약 검사(사진제공=완도군)
▲외국인 계절근로자 입국 당일 마약 검사(사진제공=완도군)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남 완도군(군수 신우철)에서는 농어촌 일손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자 지난 11일 올해 처음 외국인 계절근로자 99명이 입국해 44개 어가에 배치됐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입국한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완도군과 업무 협약을 맺은 필리핀 딸락주 출신으로 입국 당일 마약 검사와 고용주 교육을 실시한 후 완도읍과 금일읍, 노화읍 등 9개 읍면에 배치됐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은 농·어번기 고질적인 일손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5개월 동안 외국인을 합법적으로 고용할 수 있는 제도이다.

지난해 처음으로 도입됐으나 코로나19 장기화와 일부 국가의 자국민 송출 제한 등으로 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이에 완도군에서는 관련 부처에 적극 건의한 결과, 올해 상반기에 전남 도내에서 가장 많은 외국인 계절근로자 1천여 명을 배정받았다.

완도군에서는 여러 나라와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에 대해 협의하고,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확대하여 수요 시기에 따라 계절근로자를 순차적으로 입국시켜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완도군 관계자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적기 입국, 결혼 이민자 가족 초청 확대, 외국인 유학생 계절근로 도입 등을 통해 농어가는 물론 서비스 산업의 일손 부족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에는 외국인 계절근로자가 361명 입국에 완도군 11개 읍면에 배치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