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중기청, 2023년 중기부 수출바우처사업 참여기업 모집
상태바
광주전남중기청, 2023년 중기부 수출바우처사업 참여기업 모집
  • 정병욱 기자
  • 승인 2023.01.16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어발굴 등 해외마케팅 지원에 최대 1.2억원까지 지원
▲광주전남중소벤처기업청 전경(사진제공=광주전남중소벤처기업청)
▲광주전남중소벤처기업청 전경(사진제공=광주전남중소벤처기업청)

[뉴스깜]정병욱 기자= 중소벤처기업부 광주·전남중소벤처기업청(청장 조종래)은 내수·수출중소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16일부터 오는 2월 2일까지 ‘수출바우처’와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수출바우처사업’은 정부지원금과 기업분담금으로 구성된 바우처를 통해 디자인개발, 홍보, 바이어 발굴, 해외인증 등 13가지 해외 마케팅 메뉴판에서 원하는 수행기관(서비스 공급기관)을 선택해 수출지원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해외진출 마케팅 지원사업이다.

작년과 달리 올해부터는 동일 수출 단계에서 최대 2회까지 선정될 수 있었던 횟수 제한을 폐지하고, 수출 단계별로 바우처 최대 이용금액을 설정하기 때문에, 2회 이상 지원받을 수 있어 기존 바우처 횟수 제한으로 지원받을 수 없었던 기업도 도전할 수 있다.

또한, 간접수출액도 수출실적으로 인정함으로써, 간접수출 기업이 해외 시장에 직접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한다.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의 경우 기존에 선정 절차, 일정, 기준 등이 제각각이었던 글로벌 강소기업, 수출유망 중소기업, 수출 두드림기업 지정제도를 통합하여 운영한다.

동프로젝트는 전년도 수출액이 10만달러 이상인 중소기업 중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선정하여 20여개 수출지원기관의 해외 마케팅 및 금융 관련 우대를 지원하는 제도이며, 지정된 1,000여개사에는 별도 평가 없이 수출바우처를 발급하며, 강소단계(전년도 수출액 500만달러 이상) 선정 기업은 전용 R&D 트랙을 통해 연구개발비(연간 최대 5억원)도 별도 선정 절차 없이 지원받는다.

수출바우처와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16일부터 오는 2월 2일까지 수출바우처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세부적인 문의는 중기청 수출지원센터로 하면 된다.

한편, ‘22년도 수출바우처 1차 사업(4월 선정)에는 총 124개사 기업이 선정(광주 49개사, 전남 62개사, 제주 13개사)되어 총 35억원의 국비 지원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