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15억 원 규모 취약계층 자활 사업 추진
상태바
완도군, 15억 원 규모 취약계층 자활 사업 추진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02.14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군은 취약계층의 자립을 돕기 위한 자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사진제공=완도군)
▲완도군은 취약계층의 자립을 돕기 위한 자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사진제공=완도군)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남 완도군은 취약계층의 자립을 돕기 위한 자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자활 사업이란 근로 능력이 있는 저소득 계층(조건부 수급자, 차상위)의 자립을 위한 사업으로, 군은 2004년 보건복지부로부터 지정받은 완도지역자활센터를 통해 사업단 운영, 상담, 자활 기업 창업 지원 등을 추진 중이다.

현재 완도지역자활센터에서는 ▲어구 정비 ▲깔끔미 청소 ▲청해영농 ▲반짝반짝 세탁 ▲시설 관리 ▲생선 다듬이 ▲커피&토스트 ▲빵&누룽지 ▲어망 정비 등 9개의 자활근로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참여자들은 3개월간 사전 교육을 거쳐 개인별 역량에 맞는 사업단에 참여하게 된다.

또한, 자활 기업으로 구구팔팔헬스, 금비산업, 희망집수리사업, 새하얀 청소용역, 삼례산업등 5개의 자활 기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립 의지가 강한 참여자에게 창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자산 형성 사업은 소득계층 및 자부담 비중에 따라 근로 소득 장려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청년내일저축계좌 등 4개 사업(68명)을 운영할 예정이다.

근로 및 지역 발전을 위한 사업을 함께 할 수 있는 자활근로사업은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 가능하다.

한편, 완도군은 앞으로도 사업단 운영과 자활기업 창업 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추교훈 주민복지과장은 “자활근로사업이 단순 일자리 제공 중점이 아닌 도서지역 특성을 살려 지역 발전을 위한 방향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인 만큼 대상자들이 자활에 성공하여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이웃이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