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남중권, “진주 정촌 ~ 사천 축동간 도로개설 촉구” 공동건의문 채택
상태바
남해안남중권, “진주 정촌 ~ 사천 축동간 도로개설 촉구” 공동건의문 채택
  • 이기장 기자
  • 승인 2023.02.22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안남중권발전協, 남해안권 균형발전 확장을 위한 견인차 역할 할 것
민선8기 전남시장 군수협의회 정례회 모습(사진제공=보성군)
▲민선8기 전남시장 군수협의회 정례회 모습(사진제공=보성군)

[뉴스깜]이기장 기자=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회장 김철우)는 지역균형발전과 남해안 산업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13일 임시회를 개최하고 진주 정촌 ~ 사천 축동을 잇는 33호선 우회 국도개설을 촉구하는 공동 건의문을 채택하고 대(對)정부 건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날 채택한 공동건의문은 2023년 경남국가항공산업단지 준공, 2027년 남부내륙철도 개통, 2028년 여수~남해 해저터널 개통으로 향후 물동량 및 통행량이 대폭증가 할 것과 남해안 항공산업과 관광산업에 대한 수요증가로 우회도로 개설의 필요성에 공감해 영호남 9개시군이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진주와 사천의 해당구간은 현재 상습정체구간으로‘대한민국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에 따라 우주경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근간인 우주산업클러스터로 지정된 지역을 잇고 있어 향후 교통수요가 급증 할 것이 예견된다.

여기에 향후 남부내륙철도 개통, 여수-남해 해저터널이 개통될 경우 남해안 관광산업에 대한 수요증가로 이어져 상습정체를 해결할 우회도로개설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철우 협의회장은 “남해안남중권 9개시군의 공동발전과 번영을 위한 모든 사업에 뜻을 함께해 대응할 것”이라며, “협의회가 동서화합과 지역 균형발전이라는 남해안권역 공동비전 실현을 통한 국민 대통합을 이루데 최선을 다할것”이라 말했다.

한편,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는 동서화합과 영호남 공동발전 및 상호협력을 위해 2011년 설립된 행정협의체로 여수시, 순천시, 광양시, 고흥군, 보성군, 진주시, 사천시, 남해군, 하동군 등 전남과 경남지역 9개 시·군으로 구성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