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전국 최초로 위원회 청년위원 20% 의무제 시행
상태바
순천시, 전국 최초로 위원회 청년위원 20% 의무제 시행
  • 이기장 기자
  • 승인 2023.03.28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위원 확대로 시정 전반에 청년의 목소리를 담아
▲지난 8일 제7기 청년정책협의체 발대식 모습(사진제공=순천시)
▲지난 8일 제7기 청년정책협의체 발대식(사진제공=순천시)

[뉴스깜]이기장 기자= 전남 순천시(시장 노관규)는 4월부터 시정의 모든 분야에 청년들의 참여를 늘리기 위해 시에서 운영하는 각종 위원회에 청년위원 위촉 비율을 확대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전국에서 최초로 시 위원회 위촉직 위원의 20%를 청년으로 구성하여 다양한 분야의 정책 결정 과정에 청년의 의사를 반영하고 참여를 보장한다는 계획이다.

순천시 청년은 19세부터 39세로 6만9천 명이며, 전체 인구의 25.1%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미래를 책임질 청년의 시각에서 새로운 정책을 발굴하고 기존 사업의 개선을 제안하도록 위원회에 청년 비율 20%를 의무적으로 할당하도록 하는 것이다.

현재 시 위원회 186개 중 청년위원 20% 이상인 위원회는 7개에 불과하여 시는 2024년 하반기까지 청년위원 비율을 충족하는 위원회를 74개까지 늘리고, 2026년까지 130개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통상 2~3년인 위원 임기를 고려해 순차적으로 청년위원 비율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다양한 분야에 청년의 목소리가 시정에 반영될 수 있는 청년위원 위촉 비율을 확대하는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에 힘쓰고 있다”며 “여러 분야의 청년들이 시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시정을 이끄는 동반자 가 되어 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순천시는 올해 청년정책과를 신설하여 청년이 행복한 일류 순천을 위해 청년이 소외되지 않도록 촘촘한 청년정책 추진에 힘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