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뱅크설립준비위원회, 소기업․소상공인․농민들과 함께하는 제3차 정기총회 개최
상태바
소소뱅크설립준비위원회, 소기업․소상공인․농민들과 함께하는 제3차 정기총회 개최
  • 이기장 기자
  • 승인 2023.03.29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재도전에 본격적으로 돌입
▲소소뱅크설립준비위원회는 지난 28일 오후 제3차 총회를 갖고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재도전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사진=이기장 기자)
▲소소뱅크설립준비위원회는 지난 28일 오후 제3차 총회를 갖고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재도전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사진=이기장 기자)

[뉴스깜] 이기장 기자= 소소뱅크설립준비위원회(이하 소소뱅크)는 지난 28일 오후 천왕역 청년이룸센터 대회의장에서 제3차 총회를 갖고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재도전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소소뱅크는 전국적인 소기업․소상공인․자영업․농민 단체 등을 기반으로 하여 은행의 안정적인 운영과 기술을 뒷받침할 금융권과 핀테크 업체들도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소소뱅크의 한 임원은 ‘소소뱅크가 몇 군데 금융권과 핀테크 업체들과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하면서 정부의 인터넷은행 모집공고만을 기다리며 만전을 기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당일 소상공인․자영업 등 관련 단체장들은 하나 같이 ‘정부가 2022년에도 소상공인과 관련하여 70조 원을 지원해 줬지만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출이 사상 처음으로 1000조 원을 넘어섰을 정도로 서민경제의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형 금융서비스 제공과 정부지원정책 서비스 창구 단일화로 600만 소상공인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소상공인과 은행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소소뱅크가 지향하고 있는 소상공인 전담은행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강조했다.

이날 총회 참석자들은 ‘소소뱅크가 2019년 예비인가를 받아 소상공인 전담은행의 역할을 해왔더라면 현재 시중은행의 금융시장 과점으로 인한 병폐는 상당히 해소됐을 것이다’고 입을 모으며, 정부에 서민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라도 소기업․소상공인․농민 등을 위한 소상공인 전담은행 설립의 필요성과 소소뱅크 설립을 전향적으로 검토해줄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

소소뱅크는 지난 4년 동안 자본금 5000억 원, 회원 수 1500만명을 목표로 차질 없이 준비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농민을 대표하는 전국농업법인 구성원 4만명, 연매출 40조원의 가칭 ‘파머스뱅크’가 소소뱅크에 참여하기로 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소소뱅크 설립 추진에 탄력을 더하고 있다. 

한편, 소소뱅크는 지난 2019년 인터넷은행 모집 시 소상공인을 위한 전문은행으로 혁신성에서 높이 평가받으며 예비인가를 받을 가능성이 높았던 것으로 알려졌으나 자본금 안정성 측면에서 낮게 평가되면서 토스뱅크와의 최종심사에서 아쉽게 탈락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