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광주청년드림은행 사업’ 확대·운영
상태바
광주시, ‘광주청년드림은행 사업’ 확대·운영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04.04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원금 80만→100만원으로 25% 상향…대상도 200명으로 늘려
금융문제 해결 골든타임 놓치지 않게 ‘신속상담제’ 신설 운영
5년간 1800여명 상담‧600여명 지원…만족도 5점만점에 4.9점
▲광주 청년드림은행 홍보 포스터(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 청년드림은행 홍보 포스터(사진제공=광주광역시)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취업난과 교육·생활비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청년금융부채 문제를 보다 촘촘히 살피기 위해 ‘광주청년드림은행 사업’을 확대·운영한다.

‘광주청년드림은행’은 광주시가 지난 2018년부터 청년금융부채 문제 해소를 위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문가와 1대 1 심층 재무관리상담을 통해 각자의 상황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신용회복기관과 동행 지원 및 경제교육 등을 실시해 신용회복을 지원한다.

광주시는 그 동안 이 사업을 통해 광주청년 약 1800여명의 금융부채 상담을 했고, 이 중 600여명에 대해 신용회복을 지원했다.

특히, 이 사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지난해 상담에 참여한 33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상담 만족도는 5점 만점에서 평균 4.9점이었다. 상담 전 3.35점(10점 만점)이던 경제적 자존감지수는 상담 후 7.23점으로 크게 향상돼 청년 금융안전망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올해부터 재무관리상담 완료자 중 심사를 통해 지원하는 연체해소지원금 규모를 지난해 175명에서 200명으로 확대하고, 1인당 지원금도 8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25% 상향해 지급한다.

특히, 금융문제 해결을 위한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신속상담 제도’를 신설, 운영한다.

광주청년드림은행은 금융부채 문제로 고민하는 만 19~39세의 광주청년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북구 중흥동 광주역 인근에 위치하고 있으여,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평일 업무시간 내 방문이 어려운 청년들을 위해 예약자에 한해 화‧수요일 오후 10시까지 야간상담소를 운영한다.

자세한 사항은 광주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 또는 광주청년정책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동현 청년정책관은 “금융부채 문제로 고민하는 광주 청년들이 지역에 정착하고 더 나은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지역 미취업 청년들의 다양한 구직활동에 필요한 비용과 생활 안정을 지원하는 ‘광주 청년드림수당 및 활동지원 사업’, 무주택 청년의 주택 임차보증금 대출이자를 지원하는 ‘청년맞춤형 임차보증금이자 지원사업’을 함께 시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