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중기청,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광주·전남지역 20개교 선정
상태바
광주전남중기청,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광주·전남지역 20개교 선정
  • 위지영 기자
  • 승인 2023.04.10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성화고 지원을 학교자율, 조기지원으로 개편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전경(사진제공=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전경(사진제공=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뉴스깜]위지영 기자=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조종래)은 광주·전남·제주 지역 내 20개의 특성화고를 ‘2023년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광주여상, 나주공고 등 선정된 20개의 특성화고를 대상으로 학교와 학생 맞춤형 직업교육을 통해 다양한 기업수요에 맞는 현장인력 취업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그동안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을 통해 고3 학생을 중심으로, 1팀-1기업 프로젝트, 교원 직무연수 등 4개 필수 프로그램을 포함한 9개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그러나 경영·IT·디자인·신기술 등 특성화고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고, 고1~2 학생 대상 단계적 교육지원 체계가 부족하다는 교사들의 의견들이 제기돼 왔다.

이에 금년부터는 참여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높여 중소기업 취업률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필수 프로그램을 기존 4개에서 취업맞춤반, 중소기업 이해연수 2개로 축소했다. 이를 통해 참여학교가 각각의 특성화 전략에 맞춰 주도적으로 프로그램을 시행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예비 고1을 포함한 ‘취업맞춤반 예비캠프’를 신설하여 중소기업의 인식을 개선하고 사업 수혜의 사각지대를 없애도록 했다. 이를 통해 예비 고1부터 중소기업 인식개선을 시작으로, 학년별 직무교육, 현장실습이 단계별로 이루어지도록 한다는 전략이다.

조종래 청장은 “취업맞춤반의 취업률은 76.1%(대학진학자 제외)로 전체 특성화고 취업률 55.5%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중소벤처기업부는 지속적으로 다양한 기업수요에 맞는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며, 졸업 후 기업에서 핵심인력으로 성장하여 연착륙할 수 있도록 보다 두터운 선취업 후진학 방식의 인재양성 지원정책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