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스마트 가로등 양방향제어시스템’ 설치사업 추진
상태바
나주시, ‘스마트 가로등 양방향제어시스템’ 설치사업 추진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04.25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읍·면 11곳 에너지 고효율 LED등기구 교체…야간 안심 통행, 에너지 절약 효과
▲가로등 감시기 설치 모습(사진제공=나주시)
▲가로등 감시기 설치 모습(사진제공=나주시)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남 나주시(시장 윤병태)는 빛가람로·빛가람대교 및 원도심 일원 주요 도로에 ‘스마트 가로등 양방향제어시스템’ 설치사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공모한 ‘지역에너지절약 시설보조사업’ 선정에 힘입어 추진된다.

가로등의 밝기, 작동 상태를 원격 제어하고 개선할 수 있는 성능 개량에 중점을 두고 오는 7월까지 기존 가로등 611개소에 감시기, 제어기 15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가로등 시설 설치에는 국비 1억6000만원을 포함, 사업비 4억원이 투입된다.

사업이 완료되면 실시간 원격 점검을 통해 가로등 불량 작동 파악에 따른 즉각적인 보수 처리가 가능해진다. 또 시간대별로 밝기 조절을 할 수 있어 전기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나주시는 이와 함께 11곳 읍·면 지역 어두운 길을 더 밝고 안전하게 비출 계획이다.

노후 저효율 보안등 300여개를 자체 예산 2억5000만원을 투입해 고효율 등기구(LED)로 교체하고 시민의 안전한 야간 통행 환경을 도모한다.

나주시는 사업대상지 현장 조사를 거쳐 읍·면 소재지에서 주요 진출입로에 설치된 노후 보안등 위주로 교체를 진행할 예정이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가로등 원격 제어 시스템 구축을 통해 고장 민원 즉각 대응 등 가로등의 효율적 유지·관리와 에너지 절약, 보다 안전한 야간 통행 환경을 조성해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