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시설에서 고급 누에생산으로 승부한다
상태바
첨단시설에서 고급 누에생산으로 승부한다
  • 김병두
  • 승인 2014.09.16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준잠실이용 누에 다회(4~6회)사육 성공
크기변환_0916_첨단시설에서_고급_누에생산1[1].jpg

[뉴스깜]김병두 기자 = 남원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찬수)는 최근 고부가가치 웰빙 식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누에를 다회 생산 할 수 있도록 시범사업을 전개하여 연 4회 이상 사육 할 수 있는 첨단시설을 농가에 보급 하였다.
 
이번에 보급된 것은 농가에 최첨단 사육시설과, 애누에 사육실, 이동식 누에 사육, 누에 환경에 맞는 온·습도 환경을 제어하여 누에를 청결하게 생산하고 누에 생산량이 증가되어 짧은 기간에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시스템 이다.
 
양잠은 5월에서 10월 사이에 사육이 가능하고 뽕잎이 있는 동안에는 몇 번이고 양잠이 가능하지만 뽕나무의 생육상육상태, 뽕잎의 질·사육 노동력·잠실·잠구를 고려하여 대체로 봄누에, 여름누에, 첫가을누에, 늦가을 누에 사육을 한다.
 
일반적으로 누에 사육에 적합한 환경은 온도 20~28℃, 습도 80~90% 범위안에서 정상적으로 자라며 5령 3일이면 출하가 가능하고 20일간 생육 후에 동결누에나 냉동건조하여 약제로 판매하게 된다.
 
누에 가루는 변비, 혈당강하, 저밀도 콜레스테롤 억제, 동맥경화지수 감소, 활성 산소와 LPO 억제 등 많은 기능성을 지니고 있다.
한편 남원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양잠활성화를 위하여 단기간에 농가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하고 누에 사육기술을 보급하여 농가 소득작목을 보급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