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한국형 인공지능밸리 조성 박차
상태바
광주시, 한국형 인공지능밸리 조성 박차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05.15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부, 집적단지 1단계 성과분석·2단계 기획연구용역 발주
사업전략 수립해 올해 기재부에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계획
기반시설·기업·인재·기술 집적화…안정적 생태계 기반 완성
△광주광역시청 전경(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청 전경(사진제공=광주광역시)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가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AI) 산업융합 K-밸리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인공지능(AI) 중심도시 광주에 최고의 인공지능 혁신거점을 구축하고, 인공지능 실증도시를 구현해 기업 생태계 활성화와 한국형 인공지능(AI) 밸리를 완성해 나가는 목표다.

이를 위해 광주시는 2020년부터 첨단3지구에 조성하고 있는 광주 인공지능 집적단지 1단계(2020~2024년) 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국가 인공지능 혁신거점으로 고도화하는 2단계(2025~2029년) 사업전략 수립에 착수했다.

광주시는 지난해 정부에 2단계 사업 필요성을 설명하고, 타당성을 인정받아 기획용역비로 국비 7억원을 확보함으로써 과학기술정통부와 함께 2단계 사업 기획연구 용역을 착수하게 됐다.

2단계 용역은 오는 6월 사업자 선정 후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내년 2월까지 8개월 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직접 수행하며, 광주시·정보통신산업진흥원·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이 참여한다.

주요 내용은 1단계 사업의 성과 분석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산업융합 생태계의 핵심 요소인 기반시설, 기업, 인재, 기술을 집적한다. 2단계 실행전략은 ▲자유로운 창업과 기업 성장 환경 조성 ▲최고 인력과 기술이 집적될 수 있는 환경 조성 ▲투자자본 집적화 및 협업 생태계 환경 조성이다.

특히, 기업 간 협업이 가능한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의 고도화를 이루고, 다양한 인공지능 제품과 서비스의 실증 및 기업성장 가속화를 위한 사업 환경구축 등 안정적 생태계 기반 조성에 나선다.

광주시는 각계 각층의 의견수렴을 위해 사업추진총괄위원회, 핵심 이슈 파악 과 전략 도출을 위한 실무위원회, 세부 전략과제 내용 검토를 위한 분과별 워킹그룹 등을 운영해 고도화 전략을 도출할 방침이다.

1단계 사업 종료 이후 2025년부터 2단계 사업이 중단 없이 이어질 수 있도록 올해 내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하고, 사업비 확보도 차질없이 준비해 나간다.

민선 8기 들어 광주시는 인공지능과 미래차 양 날개로 미래산업 전환을 추진해 가고 있다.

현 정부의 지역공약으로 ‘대한민국 인공지능 대표도시 광주’ 조성이 반영됐고, 지난해 9월 광주에서 열린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 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광주는 일찌감치 인공지능 대표도시로서 도약할 준비를 마친 곳으로 ‘명실상부한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거듭나도록 제도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면서 국가인공지능 혁신거점 구축을 전략과제로 포함하는 등 힘을 실어 주었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인공지능에 의한 미래사회 변화 트렌드를 전망하고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을 필두로 시민체감, 산업연계 확장 등 인공지능산업 생태계 강화 및 인공지능 집적단지 활성화를 위한 추진전략을 수립해 왔다.

김용승 인공지능산업국장은 “인공지능 집적단지 2단계 사업은 정부가 지속적으로 지원을 약속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면서 “이 사업을 통해 광주 곳곳에서 신기술과 아이디어를 실증하고, 기업하기 가장 좋은 산업융합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