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빅데이터로 7개 현안 해결한다
상태바
광주시, 빅데이터로 7개 현안 해결한다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05.15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폐 위기 공유자전거 ‘타랑께’ 운영 활성화 위한 실태 분석
광주권 인구 유입·유출, 관광패턴 분석해 교통·관광정책 수립
▲광주광역시청 전경(사진제공=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청 전경(사진제공=광주광역시)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효율적인 정책 추진을 위해 시정현안 3건과 빅데이터기반행정위원회 선정과제 4건 등 모두 7건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사업을 추진한다.

광주시는 그동안 경험과 직관에 의존했던 의사결정 방식에서 벗어나 데이터를 중심으로 객관적이고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정책결정과 시정현안 해결을 통해 시민에게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정 현안과제는 ▲광주만의 관광 패턴 분석 ▲광주 생활권 유입·유출 인구 분석 ▲타랑께(공유자전거) 운영실태 분석 등이다.

시 빅데이터기반행정위원회가 선정한 과제는 ▲광주 도시이용인구 빅데이터 분석 ▲광주 맞춤형 1인 가구 분석 ▲방범용 CCTV 설치지역 우선 순위 ▲광주 스마트 공공편의점 입지 선정 분석 등이다.

먼저 낮은 이용률 등으로 존폐 기로에 선 ‘공유자전거 타랑께 운영 실태’를 분석해 ‘타랑께’ 활성화 대책을 마련함으로써 시민의 이동 편의를 돕고, 교통기본권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거주지·연령·업종·소비매출액 등의 다양한 빅데이터로 ‘광주만의 관광 패턴 분석’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변화하는 관광 추세에 발맞춰 ‘체류형 꿀잼도시 조성’을 위한 광주만의 관광정책 개발을 지원한다. ‘도시 이용인구 빅데이터 분석’은 활력 넘치는 도시 건설을 위한 정책을 지원하며, ‘광주 생활권 유입·유출 인구 분석’은 인근 시·군 간 전략적 상생협력과 교통 등 정책 개발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광주 맞춤형 1인가구 분석 ▲방범용 CCTV 설치지역 우선 순위 ▲광주 스마트 공공편의점 입지 선정을 위한 데이터 분석은 공공시설물 최적 입지 선정 및 주민 안전·편의가 더욱 증진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광주시는 시정현안 의사결정에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객관적 근거 마련과 최적의 정책결정을 지원하고자 최근 빅데이터 실무경험을 갖춘 전문가 1명을 채용했다. 분석전문가는 광주시 보유데이터와 민간데이터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주요 현안의 정책 결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배일권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책 추진 부서와 협업을 확대하고, 새로운 정책방향을 제시하겠다”면서 “앞으로도 기존의 관행에 머물지 않고 시민편의와 상상이 현실이 되는 꿀잼 도시,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행정이 되도록 데이터 컨트롤타워 역할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