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은행, ‘지역재투자 평가’ 3년 연속 ‘최우수’ 등급 획득
상태바
광주은행, ‘지역재투자 평가’ 3년 연속 ‘최우수’ 등급 획득
  • 위지영 기자
  • 승인 2023.09.06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은행은 2023년 ‘지역재투자 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사진제공=광주은행)
▲광주은행은 2023년 ‘지역재투자 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사진제공=광주은행)

[뉴스깜]위지영 기자= 광주은행(은행장 고병일)은 2023년 ‘지역재투자 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고 6일 밝혔다.

‘지역재투자 평가’는 지역 예금을 받는 금융사가 지역 경제 성장을 돕는데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로서, 지난 2020년 8월부터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매년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평가방법은 금융회사의 ▲지역 내 자금공급 ▲중소기업 지원 ▲서민대출 지원 ▲금융인프라 현황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 노력 등 지역금융 지원 전략 세부항목에 대해 정량 및 정성평가 결과를 종합해 산출한다.

평가결과는 5등급(최우수·우수·양호·다소미흡·미흡)으로 구분하고, 이에 대한 평가결과는 향후 경영실태평가(금감원) 및 지자체·교육청 금고 선정기준 등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광주은행은 모든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해, 2021년부터 3년 연속 지방은행 부문 최우수 등급을 달성했다.

고병일 광주은행장은 “지역 향토은행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지 않고, 늘 지역과 지역민을 최우선으로 생각했기에 얻을 수 있었던 값진 결과인 것 같다”며, “앞으로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며 든든한 지역경제의 동반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은행은 지역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 지역민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적시에 발빠른 금융지원을 실시하고, 지역경제 침체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 강화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최근에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기업 특별자금대출’로 신규자금 3천억원, 만기연장자금 3천억원, 총 6천억원의 자금을 발빠르게 편성해 긴급 지원했으며, 지난 7월에는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를 돕기 위해 1,000억원 규모의 특별자금을 지원하고, 취약차주 금융부담을 덜기 위한 상생금융 지원방안의 일환으로 새희망홀씨대출에 대한 특별감면금리 1%p(포인트)를 오는 연말까지 인하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의 경제·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문제해결에 동참하고 있으며, 이에 따르는 지속적인 금융지원을 펼치고 있다. 현재 성황리에 개최되고 있는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에 4억8천만원 상당의 입장권을 사전 구매하는 등 우리지역에서 개최되는 행사라면 통 큰 지원도 마다하지 않는 저력을 보여주기도 했다.

지역과의 상생발전을 위한 광주은행의 다양한 노력은 금융기관의 역할에 충실한 금융지원에서 그치지 않고, 당기순이익의 10% 이상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사회공헌활동에서도 실현되고 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2020년 대한적십자사 5억 클럽에 광주·전남 1호 가입에 이어, 작년에는 광주·전남 최초 대한적십자사 10억 기부클럽에 가입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지방은행 부문 6년 연속 1위를 차지한 광주은행은 ▲금융감독원 선정 2021년, 2022년 상반기 연속 관계형금융 우수은행 중소형그룹 1위 ▲금융위원회 기술금융 실적평가(TECH 평가) 결과 소형은행 중 1위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 고객접점 부문(고객만족도 평가) 지방은행 2년 연속 1위 등의 괄목할만한 굵직한 경영성과를 보이며 광주·전남 대표은행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다져나가고 있다.

한편 고병일 광주은행장은 올해 초 취임식 이후 첫 행보로 지역 중소기업 현장을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실질적으로 필요한 금융지원을 파악했으며, 지역 기업과의 상생발전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