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동구, 옛 모습 담아 엮은 ‘산수색채 원풍경’ 발간
상태바
광주 동구, 옛 모습 담아 엮은 ‘산수색채 원풍경’ 발간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4.01.22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50~90년대 그때 그 시절, 개인 소장 사진 속 공동체 기억 공유
▲추억 사진첩 ‘산수색채 원풍경’ 발간(사진제공=동구)
▲추억 사진첩 ‘산수색채 원풍경’ 발간(사진제공=동구)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 동구(청장 임택)는 ‘인문도시 동구’ 기록화 작업의 일환으로 주민들의 앨범 속에 묵혀있던 사진 기록물을 수집해 엮은 책 ‘산수색채 원풍경’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동구는 그동안 마을 역사와 지역 인물 등 지역 내 인문 자원을 꾸준히 수집하고 이를 책으로 엮어내는 작업을 활발히 이어왔다. 이번 작업은 주민들이 개인 소장하고 있는 사진 기록물을 통해 도시가 지나온 발자취를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지난 2021년 발간된 ‘분수대 원풍경’에 이은 두 번째 발간 작업이다.

‘산수색채 원풍경’은 ‘거리에서’와 ‘집에서’ 등 2개의 장으로 구성돼 195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동구의 옛 풍경을 보여준다. 책에는 논밭이 펼쳐진 옛 산수동의 모습과 1970년대 계림초등학교 주변의 풍경, 무등산 아래 자리 잡은 학운동 성촌마을과 지원동 용연마을의 예전 모습 등이 담겨있다. 또한 회갑 잔치, 장례식 등 지금과는 달랐던 그 시절의 가족 행사 등 생활상과 풍속이 담긴 사진 자료가 수록됐다.

이번 책자는 최희정 광주사진연구원 대표가 기획을 맡고 동구에서 오랜 기간 거주한 박옥임 씨 등 20여 명의 주민과 계림초등학교 등 관내 기관에서 사진을 제공했다. 책자는 관내 13개 동 행정복지센터와 도서관 등에 비치되며 ‘동구 인문도시 온라인기록관’을 통해서도 공유될 예정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이번 발간물은 그때 그 시절 동구의 풍경과 사람들의 삶을 보여주는 훌륭한 민속자료로서 개인의 기억을 넘어선 공동체의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면서 “앞으로도 동구의 역사적 인물과 장소들은 물론 우리네 보통 사람들의 평범한 기록물을 통해 지난 시간의 소중한 기억 들을 공유하는 작업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