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요천나루터에 소금배 재현
상태바
남원 요천나루터에 소금배 재현
  • 김병두
  • 승인 2014.10.21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기변환_141021_소금배가_다니던_요천수5[1].JPG

[뉴스깜]김병두 기자 = 소금배가 다니던 남원의 요천나루터를 재현하기 위해 황포돛을 단 소금배가 요천에 띄워졌다. 남원시는 10.20 오후 승월교와 춘향교 중간지점에 소금을 싣고 운행하는 나룻배를 진수하였다. 이와 함께 현재 십수정 근처에 요천나루의 유래를 설명하는 안내판을 설치함으로써 시민들과 관광객을 위한 새로운 볼거리로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예로부터 여뀌꽃(蓼花)이 아름다워 이름 붙여진 요천은 교통이 발달하지 않았던 시대에는 소금배가 섬진강을 거슬러 올라와 요천변에 닻을 내렸다 한다. 옛 사진 자료에는 목선을 탄 사람과 우마차를 싣고 건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요천은 물길을 따라 동서와 남북을 연결하는 매우 중요한 수운(水運)이었고, 남원사람들의 애환과 정서가 깃든 남원의 젖줄이다.
 
금번 요천나루터 소금배 재현을 통해 광한루원과 춘향테마파크를 연결하는 공간으로써 승월교가 가진 기능을 살리고 야간조명을 설치하여 소금배를 내려다 볼 수 있게 함으로써 승월교를 새로운 경관전망 포인트로 활용하여 볼거리 제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남원시 김희옥 문화관광과장은 “요천나루 재현은 단순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의 역사가 담긴 풍경의 재현을 통해 시민의 향수를 달래주고, 관광객에게는 테마가 있는 남원으로 만들어 가자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