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자본 광주은행 인수 사실상 무산
상태바
지역자본 광주은행 인수 사실상 무산
  • 강흥석
  • 승인 2013.12.24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상공인연합 "광주은행 입찰에 참여 불가능"
 
재무파트너 이탈로 자금원 확보 실패…사실상 입찰 '포기'
 
 광주은행을 지역 환원시키려는 계획이 사실상 물건너 간 것으로 보인다.
광주은행 인수를 추진해온 광주상공회의소와 광주전남상공인연합은 23일 광주은행 입찰에 참여가 불가능하게됐다며 사실상 광주은행 입찰 포기 의사를 밝혔다.
 
박흥석 광주상의 회장은 이날 광주상의 회의실에서 열린 광주전남상공인연합 9차 출자자회의에서 지난 16일 재무 파트너로서 MOU를 체결한 큐캐피탈파트너스가 광주은행 공동인수 추진 중단을 선언함에 따라 광주전남상공인연합이 이날 오후 5시 마감하는 입찰제안서 제출이 불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박 회장은 '응찰 포기'는 아니라고 덧붙였으나 재무파트너 없이 광주전남상공인연합 단독으로 응찰 의사도 없어 사실상 입찰 포기로 해석되고 있다.
 
광주상의의 한 관계자는 "1조2천억원으로 추산되는 광주은행 인수 자금을 확보할 자금원이 없는 상황에서 광주전남상공인연합 단독으로 응찰은 무의미하다고 판단한다"며 입찰 포기의사를 뒷받침했다.
 
박 회장은 다른 경로를 통해 23일 실시될 입찰을 연기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며 일말의 희망을 피력했으나 정부의 매각 의지가 워낙 강해 연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광주상의와 광주전남상공인연합은 큐캐피탈파트너스를 광주은행 인수를 위해 설립하는 PEF(사모투자펀드)의 적격 GP(전적을 책임을 지는 PEF 운용사)로 선정, 재무적 투자자 유치 및 투자금액 조달, PEF운용을 맡기기로 하는 MOU를 체결해 광주은행 인수에 대한 희망을 부플게 했다.
 
특히 지난 18일에는 지역기업 다수가 투자확약서를 제출, 인수에 청신호가 켜졌다고 대대적인 홍보까지 펼쳤다.
실제로 이날 출자자회의에서는 지금까지 지역 16개 기관으로부터 2천90억원을 투자확보해둔 사실이 공개됐다.
 
여기에 큐캐피탈파트너스가 500억∼2천억원, 재무적 투자자 2천억원 등의 계획을 세우고 23일 입찰제안서 제출만을 남겨두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MOU체결 나흘 만에 파탄이 나면서 광주상의의 일처리에 대해 질타의 목소리가 높다.
경남은행의 경우 인수추진위가 지난 7월 GP를 선정하고 MOU를 체결하는 등 일찍부터 서두른 데 반해 광주상의와 광주전남상공인연합은 입찰을 코앞에 두고 GP를 선정하는 등 늑장 대처로 일관하다 이제는 시간이 촉박, 손 한번 쓰지 못할 지경에 이른 때문이다.
 
또 '지역자본'임을 선언하며 광주상의와 함께 광주은행 인수에 나섰던 광주은행우리사주조합도 입찰제안서 마감일인 23일 현재까지 재무파트너를 구하지 못한 상태다.
 
우리사주조합을 이끌고 있는 광주은행 노조도 이날 입찰 포기를 선언했다.
광주상의와 광주은행노조가 지역자본 인수를 위해 진정성 있는 협력을 하지 않고 주도권 싸움만하다 게도 구럭도 다 놓쳤다는 비난이 비등하다.
 
광주은행 인수 입찰자로 확정됐던 6곳 중 지역자본 2곳이 응찰을 하지 못하면 최종 응찰자는 부산은행 금융, 대구은행 금융, 신한은행 금융, 전북은행 금융 등 4곳만이 남게됐다.
 
그러나 대구은행 금융은 광주은행 인수는 포기한 상태고, 부산은행 금융은 경남은행 인수에 집중하고 있어 사실상 광주은행 인수에는 신한금융지주와 전북은행 금융 등 2파전으로 치러질 공산이 높다.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은 오는 30일로 예정돼 있다.
 
그러나 금융계 일각에서는 광주·경남은행 매각 시 인수 금융기관이 물어야 하는 세금이 6천574억원에 달하는데 이에 대한 면세를 위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이 아직도 이뤄지지 않은 점, 경남은행 GP에 대한 자격논란, 두 은행 매각에 지역자본 인수라는 지역정서가 내재된 점 등을 들며 매각이 순탄치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최종 매각 성사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강흥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