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융복합 생태도시로 변신
상태바
함평군, 융복합 생태도시로 변신
  • 최창식
  • 승인 2015.08.07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 제조업, 관광을 아우르는 창조적 융복합 실행
크기변환_주포한옥전원마을.JPG
[뉴스깜]최창식 기자 = 전남 친환경농업의 중심지인 함평군이 관광, 제조업 등을 아우르는 융복합 생태도시로의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함평군은 군민의 대다수가 농업에 종사하면서, 매년 각종 친환경농업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친환경농업군으로 최근, 인구감소, 고령화 등이 농산물 수입과 맞물리면서 농업환경이 갈수록 어려워졌다.
 
 
이에 농업에 의존했던 함평군이 지난 민선5기에 들어서면서 주력 산업을 전환해 친환경 생태산업도시로 탈바꿈해 동함평일반산단, 해보농공단지, 명암축산특화농공단지를 청사진으로 제시하며 농업 위주의 열악한 지역 산업구조를 개선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겠다고 천명했다.
 
 
총 735억원을 투입해 73만5000㎡ 규모로 조성하는 동함평산단은 51%의 분양률을 기록하며 시작과 함께 절반의 문턱을 넘어섰으며, 준공 후 두달여 만에 66.7%까지 치솟았으며, 해보농공단지도 하나둘 공장이 들어서면서 본격 가동에 돌입했다.
 
 
이를 뒷받침할 배후도시 개발, 정주여건 조성을 위해 읍소재지 정비사업, 구기산 주거환경개선사업, LH공사 임대주택 건설사업 등을 추진 중이거나 계획 중이다.
 
 
여기에 국가산단인 빛그린산단이 들어설 예정이며, 총사업비 129억원을 투입하는 명암축산특화농공단지도 토지와 지장물 보상이 마무리단계에 접어들었다.
 
 
이처럼 새로운 산업 분야에 적극 뛰어들어 산업구조의 패러다임 변화를 꾀하는 것에 더해, 기존의 주변 환경도 바뀌어야 생태도시를 제대로 실현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를 위해 총사업비 278억원을 투입해 권역별 종합정비사업을 실시해 살기 좋은 정주여건을 조성하고 균형발전을 도모했다.
 
 
대동면 월송·상옥·금곡·강운리 일원을 대상으로 한 철성권역 종합개발사업은 단호박 저장·가공시설 등 12개 사업을 올해 완료할 예정이다.
 
 
손불면 월천·산남리 일원 12개 마을을 대상으로 사업비 62억원을 투입하는 해당화권역 종합개발사업도 다목적 복지회관 건립 등 11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업비 50억원이 소요되는 함평 주포권역 종합정비사업은 함평읍 석성·장년리와 손불면 궁산리를 대상으로 5개 사업이 진행 중이다.
 
 
남도 노동요 전수관 리모델링 등 13개 사업이 진행 중인 엄다 오선박주권역 종합개발사업에는 총 50억원이 소요되며 오는 2017년까지 완료한다.
 
 
함평의 대표적 관광지인 돌머리해수욕장 인근에 주포한옥전원마을을 조성해 50필지 중 44필지를 분양했으며, 해변과 갯벌 탐방로, 오토캠핑장, 각종 체험장을 조성하는 연안유휴지 개발사업이 완료되면, 해수찜 등 인근 관광자원과 함께 해양관광산업의 중심지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민선5기 시작과 함께 씨앗을 뿌린 이 사업들이 민선6기 들어 하나둘씩 점차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안병호 함평군수는 “지금 우리 함평에 필요한 것은, 변화와 혁신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농업 중심의 농촌에서 생태, 관광, 제조업을 포괄하는 융복합 산업도시로의 변모를 꾀해 지역경제의 자립기반을 다지고, 풍요롭고 행복한 미래를 꿈꾸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