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24만9000여 필지 개별공시지가 조사
상태바
여수시, 24만9000여 필지 개별공시지가 조사
  • 송우영
  • 승인 2016.01.25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세 및 지방세와 각종 개발부담금 등 부과 기준
[뉴스깜]송우영 기자 = 여수시(시장 주철현)는 올해 24만9000여 필지의 개별공시지가에 대하여 이달부터 토지특성조사에 착수, 지가산정 및 산정지가 검증 등을 통해 오는 5월 31일 결정․공시한다.
 
개별공시지가는 토지관련 국세 및 지방세와 각종 개발부담금, 국․공유지 사용료 등의 부과 기준으로 활용된다.
 
시는 토지특성조사 기간에 각종 공부조사를 비롯해 도로개설․확장, 건축허가, 개발행위 등으로 인한 토지이동이 이뤄진 현장을 직접 방문조사하며, 현 부동산실거래 동향도 사전에 파악해 지가가 점진적으로 현실화될 수 있도록 반영할 계획이다.
 
조사․산정된 지가에 대해서는 국토교통부 지정 감정평가사의 검증을 거쳐 오는 4월 13일부터 5월 2일까지(20일간) 소유자 또는 이해관계인의 열람 및 의견을 제출 받는다. 의견이 제출된 지가에 대해서는 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감정평가사의 재검증을 통해 합리적인 지가가 산정되도록 할 방침이다.
 
최종 산정된 개별공시지가는 여수시부동산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오는 5월 31일 결정∙공시된다.
 
시 관계자는 “시민의 재산권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개별공시지가 조사에 최대한 공정을 기할 계획”이라며 “특성조사 기간 중 토지소유자와 이해관계인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