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경관취약지 개선사업 확대 추진
상태바
광주시, 경관취약지 개선사업 확대 추진
  • 이기원
  • 승인 2016.02.25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이 제안한 개선 대상지 1곳 등 총 10곳 추진키로

[뉴스깜]이기원 기자 = 광주광역시는 도시 미관을 해치는 시설물을 개선해 생활 속 문화공간으로 조성하고 아름다운 도시 경관을 확보하기 위한 ‘경관취약지 개선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경관취약지 개선사업은 도시 경관이 불량하고 단절된 공간을 시민과 소통하는 공간으로 개선하고, 시민 참여를 위한 공공문화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업으로, 시는 지난 2009년부터 해마다 1곳을 선정해 사업을 추진해왔다.

올해는 개선 사업 대상지가 총 10곳으로 확대된다. 먼저, 민선6기 시정 철학을 반영해 시민 눈높이에서 시민생활 밀착형 도시경관 개선사업 대상지를 선정키로 하고 별도 위원회를 구성해 북구 운암동 대주아파트․우미1차아파트, 남구 유안초등학교 담장 등 3곳을 개선 사업 대상으로 선정, 현재 추진중이다.

이와함께, 해마다 추진한 경관취약지 개선사업 대상 1곳은 3월중에 사업제안서를 공모할 계획이다.

공모 참가 자격은 해당 사업의 직접 설계가 가능한 비영리법인 또는 연구기관으로 사업대상지는 광주광역시 내 경관이 불량한 나대지, 방치된 공공공지, 소통차단 시설물 등이다.

이어 올 하반기 추경 예산을 확보하는 대로 자치구별 사업도 추가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2015년까지 북구 예술고등학교 옹벽 개선, 동구 계림동 푸른길공원주변 파빌리온(휴게공간) 설치, 산책로 조성 등 경관취약지 7곳을 개선하고 시민 참여를 위한 공공문화활동 프로그램을 꾸준히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국토교통부가 주최한 2012년 대한민국 경관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하고, 2013년에는 문화체육부 주최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