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전국 84개 군 단위 중 문화지수 1위
상태바
강진군, 전국 84개 군 단위 중 문화지수 1위
  • 이기원
  • 승인 2014.02.09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군, 전국 84개 군 단위 중 문화지수 1위
문체부․한국관광연구원 지역문화지표 분석 발표
 
강진군의 지역문화지수가 전국 군 단위 가운데 최고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 사실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우리나라 지역문화 발전현황 및 실태를 파악키 위해 실시한 ‘2013 지역문화지표 지수화를 통한 비교분석’ 결과에서 6일 밝혀졌다.
 
지역문화지수는 문화정책, 문화자원, 문화활동, 문화향유 등 4개의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37개 지역문화지표를 선정해 계산한 지수다. 문체부는 정부 유관 기관에서 발행한 통계자료와 기초단체 행정자료를 바탕으로 수집한 자료를 과학적·체계적 방법을 통해 분석했다.
 
2012년 안전행정부 자료 기준으로 강진군의 재정자립도가 전국 229개 기초 자치단체 가운데 217위였다. 하지만 지역문화지수는 84개 군 단위 가운데 1위를 차지했고, 종합성적은 전국 10위를 차지했다.
 
이번 조사에서 강진군의 문화정책은 지역문화진흥에 대한 단체장의 강한 의지와 총 예산 대비 문화예술 비율, 인구 1천 명 당 문화예산 규모, 지역문화프로그램 수, 문화이용권 예산대비 집행률 등의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토대로 지역 문화 격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지수가 낮은 지역에 정책적·재정적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강진군과 같이 열악한 환경에서도 뛰어난 문화역량을 보이는 지역에는 정책적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정부의 지역문화지수 평가에서 강진군이 전국 최고의 등급을 받은 것은 결코 우연한 게 아니라, 5만 군민이 흘린 피와 땀의 산물”이라면서 “전국 군 단위 1위와 종합성적 10위에 만족하지 않고, 모든 역량을 결집해 강진군을 대한민국 최고의 명품 문화도시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