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배정 정책 ‘교육청’에만 맡겨둬선 안돼
상태바
고교배정 정책 ‘교육청’에만 맡겨둬선 안돼
  • 천병업
  • 승인 2014.02.10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형일 후보, “범시민사회와 고교배정개선위원회 구성해 합리적 대안 마련해야”
 
양형일 광주시교육감 예비후보는 6일 최근 일선학교 고교배정에 따른 시민들의 불만은 “우수학생 강제 균등 배정에 집착한 시교육행정이 빚은 인재”라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광주시 교육청은 지난 해 배정 가능 고교를 5개교로 제한해 강제 배정에 따른 학부모들의 불만을 자초했고, 2014학년도에는 그 해소책으로 배정가능 고교 수를 9개로 늘렸으나 원거리 통학생이 여전히 폭증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더구나 시 교육청은 지난 해 11월 광주시의회가 조사한 시민여론 조사에서 절반 이상(50.5%)의 시민들이 근거리원칙배정을 주장하며 개선책을 요구했으나 2014년 배정에서도 이 같은 시민들의 기대를 외면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원거리 통학생 폭증의 주요 원인인 우수학생 균등배정에 있어서도 16.9%의 시민들만 균등배정 정책에 호응했음에도 불구하고 균등배정 정책을 고집스럽게 가져감으로써 원거리 통학생 폭증사태를 유발, 시민사회의 비난이 거세게 일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양 후보는 “오직 자신의 교육관만이 옳다는 장 교육감의 불통·오만 행정이 빚은 사태”라고 지적하면서 “이 같은 사태가 거듭되지 않도록 지금 당장 제도개선을 고민해 2015년을 준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를 위해 양 후보는 시민들에게 민감할 수밖에 없는 고교배정을 “왜곡된 행정을 고집하는 시 교육청에만 맡겨둘 일이 아니다”고 밝히면서 “범 시민사회와 함께 ‘고교배정 개선 위원회’를 구성하고 시민사회의 검증과정을 거치는 종합적인 개선안마련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병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