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깜/칼럼]비우고 채우면서 사는 물레방아 인생
상태바
[뉴스깜/칼럼]비우고 채우면서 사는 물레방아 인생
  • 정기연
  • 승인 2017.01.12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깜/칼럼]돌아가는 물레방아는 얼지 않는다. 물레방아가 얼지 않으려면 돌아야 하고 물레방아가 돌려면 끊임없이 물레 살 바퀴 물통에 물이 채워지고 채워진 물은 다시 비워져야 한다. 채우려는 것은 욕망과 노력이 있어야 하며 사람은 욕망이 이루어지고 채워지는 보람과 재미로 산다. 채워진 것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려면 비워야 하는데 비우는 것은 베푸는 즐거움이 따르며 베푸는 데는 탄력과 에너지가 발생하여 좋은 일을 하게 되며 국가 사회를 위해 도움을 주는 것이다.

항상 마음을 비우고 있는 사람은 받아들일 준비 자세가 되어 있는 것이다. 불신과 부정적 사고로 채워져 있다면 긍정적 사고와 믿음이 들어갈 자리가 없어진다. 그러므로 지식정보 기능을 항상 새로운 것으로 받아들이려면 과거의 보수적인 생각과 지식 정보는 버리고 비우는 일을 꾸준히 해야 한다. 물적인 돈과 재산도 정체되지 않고 유통되고 변화가 있어야 늘어난다. 어떻게 하면 많은 것을 채우고 많은 것을 비우는 일을 꾸준히 하다가 생을 마칠 것인가를 생각하며 사는 사람은, 부지런히 채우는 일을 하면서 비우고 새로운 것으로 다시 채우는 일을 꾸준히 하는 즐거움과 보람에 사는 사람이다.

물레방아가 속도를 내서 돌려면 물이 채워지는 것이 빨라지고 그에 따른 비우는 일도 빨리하는 것이다. 빨리 채우고 빨리 비우는 일을 반복하는 일을 하면서 물레방아는 돌아간다. 비우는 일을 주저하고 머뭇거림은 속도를 더디게 하며 발전이 늦어지게 한다. 비운다는 것은 바뀌는 변화를 말하며 더욱 새로운 방향으로 바뀌어야 한다. 지식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은 꾸준한 노력으로 공부하면서 배우는 것이며 이것을 비우는 활동은 내가 가진 지식정보를 비우기 위해 꾸준히 누구인가에 전해주고 가르쳐 주는 일을 하는 것이다.

남에게 전해주고 가르치는 일을 게을리 않는 사람은 배우는 것이 쉽게 배워지며 돈과 재산도 비우기 위해 베푸는 일을 꾸준히 하는 사람은 더 많은 돈과 재산을 쉽게 모을 수 있게 된다. 물레방아가 물을 채우고 비우면서 돌아가듯이 사람은 태어나서 가지고 싶은 욕망을 이루려고 부단한 노력을 하면서 사는데 비우고 채우는 자연의 원리를 알고 실천하는 사람은 더욱 많은 것을 비우고 채우다 마지막 죽음에서는 모든 것을 다 비우고 베풀며 빈손으로 떠나게 된다. 가진다는 것은 일시적으로 소유하고 즐기는 것이며 영원히 소유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많이 가지려는 즐거움과 보람으로 살려면 꾸준히 채우고 비우는 일을 실천해야 한다. 우리는 돌아가는 물레방아 앞에서 세월의 흐름이 물레방아가 도는 것처럼 시작과 끝이 연결되어 한해가 지나면 또 한해를 맞이하면서 살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물레방아는 축에 물레 살(8,12,24)이 있고 물레 살은 축 바퀴를 이루며 물레 살이 만든 축 바퀴에는 여러 개의 물통이 이어져 있다.

축 바퀴의 물통에 물이 채워지고 비워지면서 물레방아가 돌아간다. 하나의 물레 살이 1년 12달 중의 한 달이라고 생각하면 물레방아가 한 바퀴 도는 것이 1년이며 지구가 태양의 둘래를 한 바퀴 도는 것도 1년이다. 따라서 세월의 흐름은 물레방아가 도는 것처럼 빨리 지나고 있으며 물레방아가 일하는 것처럼 우리는 채우고 비우는 일을 하면서 살고 있다. 정유년이 시작되어 새것으로 채우려면 먼저 비워야 새것을 채울 수 있다.

비어 있는 마음은 새것을 맞이하려는 겸손한 마음이다. 내가 이루려는 소망인 꿈을 이루는 것을 복이라고 하는데, 복은 하느님께서 주시는 것이며, 이루려는 꿈이 없는 자에게는 복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고 정유년 한 해 동안 내가 이루려는 꿈을 정하고 실천하여 많은 것을 채우고 비우면서 꿈을 이루어 축복받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