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 상반기 지방재정 448억 신속 집행
상태바
남구, 상반기 지방재정 448억 신속 집행
  • 최병양
  • 승인 2017.01.26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입찰‧계약심사 기간 단축 등 적극적 집행

[뉴스깜]최병양 기자 = 광주 남구(구청장 최영호)는 경기침체가 장기화됨에 따라 올해 상반기에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지방재정 신속 집행에 나서기로 했다.

남구는 26일 “지방재정 신속 집행 대상이 되는 각종 시설비와 용역비, 자산취득비 등 40개 항목에 대한 지방재정을 조기에 집행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남구는 2017년 상반기 신속집행 대상 목표액을 448억원으로 설정, 오는 6월까지 목표액이 달성될 수 있도록 각 부서에 관련 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국가 중점사업 중 지방비 부담이 있는 일자리 사업(60%)과 서민생활 안정사업(58%), SOC사업(55%) 등 3대 중점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와 함께 남구는 신속집행의 효과가 곧바로 체감되는 민간 경상사업과 민간 자본 보조사업 등에 대해서도 관련 예산을 서둘러 집행하고, 중앙정부 및 광주시 등 상급기관에 국비와 시비 보조금, 지방교부세 등이 신속하게 배정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기로 했다.

또 긴급입찰과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적격심사 기간 단축, 일반운영비 집중 집행, 민간 경상보조금의 월별 교부 한시적 제외, 추가경정예산 성립 전 사용 한시적 운영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집행에 나서기로 했다.

이밖에 남구는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하는 ‘신속집행 추진 상황실’을 꾸려 부서별 집행실적 관리 및 정기 점검회의 개최를 통해 애로 사항을 해소하고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해 전파할 계획이다.

남구 관계자는 “적극적인 재정 운용으로 침체된 지역경제가 되살아 날 수 있도록 경기회복 모멘텀 마련에 기여하고, 사업 발주건수 증가로 자금 유동성 경색현상을 완화해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돼 서민경제 안정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