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깜/칼럼]걷기운동을 발목펌프운동으로 대신하자
상태바
[뉴스깜/칼럼]걷기운동을 발목펌프운동으로 대신하자
  • 정기연
  • 승인 2017.02.02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깜/칼럼]정기연 논설실장 = 인간의 육체구조에서 혈액순환을 돕는 가장 효과적인 움직임 운동은 걷기운동이다. 이러한 걷기운동이 겨울철에 들어 주택구조가 아파트에 사는 노년층에는 하기 어렵다. 노인이 되면 앉아 있기를 좋아하고 서서 걷는 활동이 줄어들었으며 특히 겨울철에 도시 아파트에 사는 노인은 걷기운동부족으로 혈액순환이 잘 안 되어 혈액순환 장애에서 오는 노인성 질병을 유발하고 있다.

사람이 건강하게 살려면 적당한 운동, 영양 음식, 좋은 물과 공기가 필수조건인데 노인은 운동부족으로 신체 각 부분의 기능이 쇠잔 되어 가는 것이 아쉬운 일이다. 노인 질병은 혈액순환 장애로 생기는 고혈압 저혈압 당뇨 전립선염 치매 등의 혈액순환 질환은 노인이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예방과 치료를 할 수 있으며 가장 좋은 운동은 걷기 운동으로 산책과 등산을 들 수 있는데 겨울철이 되면 노인들이 이러한 걷기 운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이 좋지 않다. 어떻게 하여 노년이 걷기운동을 쉽게 꾸준히 할 수 있을 것인가는 중요한 문제다.

노인이 실내에서 쉽게 하면서 혈액순환운동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운동으로 걷기운동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발목 펌프 운동을 소개한다. 발목 펌프 운동이란 일본의 이나 카키 씨가 착안하여 만든 지름 7cm 길이 30cm 원통 막대를 방바닥에 놓고 눕거나 앉아서 발목을 30~40Cm 높이로 가볍게 들어 올려 발목의 인대를 막대 봉에 내려뜨리는 운동인데 임상시험결과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다. 발목 펌프 운동방법은 ▲ 누워서 발목 펌프 위에 발을 올려놓는다.

▲한쪽 다리를 20~30cm 위로 올렸다가 떨어뜨리기를 50번씩 번갈아 좌우 교대로 한다. 이처럼 처음은 하루에 500회. 1,000회 차차 횟수를 늘려 1일 3,000회 정도 매일 꾸준히 하여도 발목에는 아무런 지장 없으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임상실험결과 운동 효과는 1일 3,000회(소요시간 약 30분) 운동으로 10,000보를 걷는 효과가 있다 한다. 발목 펌프 봉은 대나무, PVC 파이프, 나무토막으로 손쉽게 한꺼번에 여러 개를 만들 수 있으며 시중에 만들어져 상품화된 것도 있다.

광주광역시에서는 광주시 남구 진월동에 거주하는 서영섭(85세, 010-7510-2000 )씨가 발목 펌프 운동으로 고질병인 손 떨림 고혈압이 치유되어 혈압약을 먹지 않고 있으며, 손수 제작한 발목 펌프 봉 200개를 지난해 11월에 광주 빛고을 노인건강타운에 기증하고 사용방법을 설명해주었으며 쉽게 만드는 방법과 활용방법 활용의 임상 효과에 대해 홍보를 하였다. 빛고을 건강타운에는 월, 수에 하는 오후 요가 (160명, 강사 정순자)와 화. 목에 하는 온돌 요가(140명, 강사 박종숙)가 있으며 노인 수강생들이 굳어진 몸을 요가로 풀면서 발목 펌프 운동을 겸하여 하고 있다.

발목 펌프 운동은 방안에 앉아서 TV를 보면서 할 수도 있고, 누워서 잠자기 전에 하면 잠이 잘 온다 하며 아침에도 누워서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실내에서 여가를 이용해 할 수 있는 최상의 운동이다. 필자는 빛고을 노인건강타운에서 요가운동을 수강하고 있으며, 손 떨림과 겨울이면 무릎이 시럽고 저혈압 증상이 있어 취침 전에 따뜻한 방에 누워서(전기장판) 1000번(10분), 아침기상 전에 누워서 1000번(10분)을 하고 발목 펌프 운동이 끝나면 발을 발목 펌프 봉에 올려놓고 발끝 마주치기 운동을 1000번(10분)하고 있다. 처음에는 운동에 부담이 있었으나 발목 펌프 운동 장소를 마련한 후로는 부담 없이 하고 있으며 손 떨림이 줄어들었고 무릎 시러운 것도 호전되었다.

세계 제일의 장수국가인 일본에서는 발목 펌프 운동의 효과가 검증되어 많은 사람이 활용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이에 대한 홍보가 안 되어 쉽게 만들어 노인성 질환 예방과 치료운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발목 펌프 운동이 시행되지 않고 있어 국민 건강과 복지차원에서 의료 공단에서는 돈이 드는 치료보다는 예방에 주력하려면 겨울철에 노인의 건강운동방법을 홍보 지도하는 교육이 있어야 할 것이다. 겨울철에 노인의 걷기운동 부족을 실내에서 발목 펌프 운동을 하여 혈액순환 장애에서 오는 노인성 질환을 예방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