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깜/칼럼]농한기에 멧돼지를 잡아 사육하자
상태바
[뉴스깜/칼럼]농한기에 멧돼지를 잡아 사육하자
  • 정기연
  • 승인 2017.02.09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깜/칼럼]정기연 논설실장 = 우리나라 야산에서 번식하는 멧돼지는 한 마리가 한 번에 평균 10마리 이상의 새끼를 낳으며 번식이 해마다 급증하여 피해를 주고 있으나 광주·전남에는 멧돼지를 잡아 순회시켜 사육하는 농가가 있으며 멧돼지 사육으로 농가소득을 올리고 있다. 원래 멧돼지는 사냥의 대상으로만 여겨지다가 1970년대 초부터 구례 남원 등 지리산 일대 농가에서 사육이 시작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아직 농정(農政) 당국에 의해 사육농가의 규모 등이 구체적으로 파악되고 있지는 않지만, 소비자의 관심이 커가고, 사육농가와 멧돼지 요리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식당이 늘고 있어 멧돼지가 우리 농가의 좋은 소득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사육농가는 전국에 퍼져있는데, 특히 전남의 구례 영암 해남 신안 순천 등지에 멧돼지 사육농가가 많다. 앞으로 멧돼지사육은 농가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안내가 있을 것을 기대한다. 그러므로 애물단지 멧돼지를 사살할 것이 아니라 마취 총으로 포획하여 사육하자는 여론이 겨울이면 거론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산에 호랑이가 없어진 후 산속의 강자로 군림하며 새끼를 많이 번식하는 멧돼지는 농작물에 피해를 줄 뿐 아니라 사람을 공격하여 상처를 주거나 사망하게 한다. 보도된 바에 의하면, 지난달 3일 오후 강원 삼척시 가곡면 동활리의 한 야산에서 약초를 캐러 산에 올라갔던 김 모 씨(58)는 갑자기 나타난 멧돼지의 공격을 받아 허벅지를 물린 후 병원으로 이송되던 중 동맥파열로 인한 과다출혈로 숨졌다. 맹수의 멸종으로 먹이사슬 최상위층을 차지하고 있는 멧돼지의 지난해 출현 개체 수가 전년과 비교해 120% 이상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렇다고 포획 개체 수가 감소한 것도 아니다. 포획 개체 수는 같은 기간에 그 증가 수가 절반을 훌쩍 넘었다. 도심과 농촌을 가리지 않고 멧돼지들은 공포의 대상이 된 지 오래다. 멧돼지의 개체 수 조절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와 현실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보도된 북한 소식 방송에 의하면 북한에서는 개마고원 부근의 산지에 멧돼지를 잡아 방목 사육하며 농가소득을 올리고 있다는 자랑 뉴스였다.

멧돼지 사육을 하려면 멧돼지의 습성과 먹이 품종을 알아야 하는데 멧돼지의 품종이 10여 종이며 그에 따른 우량종이 있으며 지금 멧돼지 사육농가에서는 멧돼지 수컷에 두룩저지 암컷과 교배하여 1대 우량 잡종을 생산해 사육하고 있다 한다. 그러므로 애물단지인 멧돼지를 잡아 사육하는데 북한처럼 야산 계곡을 이용해 방목 방사 사육장을 만들고 거기에 멧돼지 먹이가 되는 야생 사료식물을 재배하여 자연자급 먹이가 되면 사료 걱정이 줄어들 것이다. 멧돼지는 일반 재래종 돼지보다 생육 기간이 2개월 정도 늦다 하는데 먹이 공급에 따라 성장 기간이 단축된다 한다.

멧돼지고기는 비계가 없고 졸깃졸깃하며 특유한 맛이 있어 일반돼지고기와 차별되어 선호한다. 무안군의 몽탄면은 돼지고기 짚불고기로 선전하고 있는데 그 돼지고기가 멧돼지고기라면 더 많은 호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멧돼지 사육은 군 특색 사업으로 선택해 추진했으면 한다. 멧돼지는 해마다 개체 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포획은 번식한 개체 수를 따르지 못한다. 그러므로 갈수록 농가피해와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멧돼지 제거가 과제인데 농한기에 농촌에서 멧돼지포획계획을 세우고 지방자치단체별로 추진한다면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

멧돼지는 번식 기간인 겨울(12월~3월) 중에 포획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지방주민들은 멧돼지 출현 신고 체제를 갖추고 행정관서인 군·면과 경찰서는 신고 홍보하고 신고 된 멧돼지 현장에 출동하여 마취 총을 사용해 잡아 차에 실어 멧돼지 사육장으로 옮기는 것이다. 포획된 멧돼지는 사육장 우리 안에서 새끼를 낳아 번식할 것이며 번식한 멧돼지는 농가 부업 소득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지방자치단체는 농한기에 멧돼지 포획계획을 세우고 추진하여 실적을 올리면 멧돼지로부터 피해가 줄어들 것이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는 겨울 동안 멧돼지 포획계획을 세워 추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