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깜/칼럼]교장재량권으로 할 수 있는 초등학교 한자 교육
상태바
[뉴스깜/칼럼]교장재량권으로 할 수 있는 초등학교 한자 교육
  • 정기연
  • 승인 2017.02.13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깜/칼럼]2017학년도 학교 교육계획은 1, 2월 중에 세워 3월부터 시행한다. 2017학년도 초등학교 교육 과정 운영지침에󰡐교장재량으로 할 수 있는 창의 체험학습시간에 우선적으로 한자 교육을 할 수 있다.’로 되어 있다. 학교 교육계획이 어떻게 세워졌느냐에 따라 학교 교육의 방향이 달라진다. 초등학교에서부터 한자 교육을 해야 한다는 것은 한자 문맹이 된 학부모와 퇴직한 교직자들의 후회 사항이다.

이름을 지을 때 대부분 한자로 지었는데 자기 이름을 쓰지 못한 한자 문맹이 돼서는 안 된다.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 가운데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이란 항목에서 ‘정보통신활용 교육, 보건교육, 한자 교육 등(전체 38개)은 관련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해 체계적인 지도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라고 규정했다. 따라서 2010년부터 전국 초등학교에서 교장 재량에 따라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한자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관련 근거가 마련됐다.

학교 교육은 교육과정을 배우고 익히고 체험하게 하는데,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경험해야 할 경험의 총체를 말한다. 존 듀이는 교육은 경험의 재구성(再構成)이라고 했다. 교사의 경험을 학생이 재구성해가는 과정이 학습이다. 학교에서 학생들이 어떤 경험을 하게 할 것인가가 교육과정 구성의 요체다. 초등학교에서 한자에 대해 경험을 하게 하려면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한자 교육 자료와 시간이 할당되어야 하고 그것을 학생들이 경험하게 해야 한다. 우리 언어는 한문에 뿌리를 두고 있어서 한자를 알게 되면 말의 뜻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국제화 시대에 외국어인 영어교육은 주력하면서 한자교육은 뒤로 밀려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한글로 쓰고 ( )안에 한자를 쓰게 했다가 그것마저 쓰지 않아 초등학교에서 한자를 접할 기회가 없어졌으나, 최근 한자 교육을 학교장 재량으로 시간을 할애해 교육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일부 초등학교에서는 한자 교육 교재를 선택해 교장 재량시간 운영으로 한자 경험을 하게 하고 있다. 필자는 광주광역시에서 한자 교육을 학교장 재량으로 실시하고 있는 봉선초등학교(교장 이서인)와 계림초등학교(교장 조영임)를 탐방해 한자 교육 현황을 알아보았다.

평소에 국어교육에 관심이 많은 두 학교의 교장은 초등학교에서 한자 교육을 해야겠다고 생각해왔으나, 한자 교육 찬반론에 밀려 실시를 못 하고 있다가 한자교육을 학교장 재량으로 해도 된다는 교육과학기술부 유권해석에 힘입어 한자 교육을 하기로 하고 직원들과 협의해 학교장 재량시간으로 영어와 한자 교육을 선택하고 교재를 학년별로 선정해 1학년부터 6학년까지는 전 학년에 학교에서 채택한 검인정교재를 배부해 한자 교육 자료로 활용하고 있었다.

교재는 광주·전남 초등학교 교사들이 편집한 것으로 혼자도 할 수 있게 단계적으로 편집되어 있으므로 교사는 교재 활용방법지도를 하고 교재로 혼자 공부하여 습득한 한자를 교사는 확인 지도하고 있었다. 그러나 초등학교에서 한자 교육을 방과 후 외부 강사의 지도로 수익자 부담에 의한 한자 교육을 당해 학교의 한자 교육으로 착각하는 학교가 많아 한심스럽다. 초등학교에서 교육과정은 전교생이 경험하게 해야지 특정 어린이만 경험하게 하는 교육이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 한자 공부는 전교생이 하도록 해야 한다.

학교장의 참신한 교육관과 교사들의 열정은 미래지향적인 알찬 교육과정 운영으로 미래의 주인공이 될 학생들이 시기를 놓치지 않고 좋은 경험을 하게 한다. 한자 교육은 기억력이 좋은 초등학교에서부터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유치원에서도 한자 읽기 교육은 가능하다고 한다. 그러므로 한자 교육이 찬반론에 밀려 학습의 적기를 상실하게 하지 말고 초등학교에서는 학교장 재량으로 한자 교육의 경험을 하게 하는 것은 한자 문화에 뿌리를 둔 우리 문화를 이해하고 중국이 경제 대국으로 부상하고 한중교류가 많은 시점에서, 새 학년 새 학기를 맞이하여 초등학교에서부터 교장 재량시간으로 한자 교육을 선택해 시행했으면 한다.

학교 교육은 학교장을 비롯한 교사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으며 학교 교육계획에서 교육과정운영을 위한 시간 배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학생들이 경험하는 학습의 질과 양이 달라진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 2017학년도 교육계획을 세우면서 학교장 재량시간에 한자 교육 교육과정을 선택해 학생들이 한자 경험을 체계적으로 하게 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