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깜/칼럼]금호타이어 매각
상태바
[뉴스깜/칼럼]금호타이어 매각
  • 정기연
  • 승인 2017.03.23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깜/칼럼]정기연 논설실장 = 금호타이어는 기아차·삼성 공장과 함께 광주·전남 지역경제의 핵심축이며. 군에도 타이어를 납품하는 방산업체로서 연간 2조 원 매출을 기록하는 대기업이다. 광주광역시에서 자생적으로 성장역사를 갖고 발전한 금호타이어가 운영난으로 매각하게 된다고 하는데 매수자가 중국기업이라고 국내 정치권에서 반대하고 있으며. 당연히 고용과 지역경제는 물론 국익 등 종합적 판단이 우선됐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금융위기 이후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금호타이어는 워크아웃을 거쳐 매각작업이 진행돼왔고 지난 13일 중국의 타이어 기업인'더블스타'에 채권단 지분 42.01%(9,550억 원)를 넘기는 주식매매계약(SPA)이 체결됐다.

그러자 우선 매수권을 갖고 있던 박삼구 회장이 반발했다. 박 회장은 채권단에게 컨소시엄을 통한 우선매수권을 허용해 달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채권단은 그동안 박 회장의 매수권은 개인 자격에 국한된다는 입장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대선후보와 호남 지지기반인 국민의당까지 나서 더블스타 매각 신중론을 제기하고 있다. 가뜩이나 사드 문제로 한 ․ 중간의 보복마찰이 있는 데 우리의 타이어 생산 고유기술을 집약하고 있는 타이어 산업이 중국기업에 넘어가고 우리의 기술이 중국에 유출되는 것에 대한 우려다.

그동안 금호타이어는 잦은 노사분규와 경영난으로 적자운영을 거듭해 왔으며 이제 회사를 정상운영하려면 유력한 기업이 인수해 회생 운영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매각한다고 한다. 국민당 박지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금호타이어를 중국의 더블스타 컨소시엄으로 쫓기듯 넘기려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금호타이어는 회사를 정상화할 능력 있는 분에게 되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주승용 원내대표도 “금호타이어는 2조 원대 매출로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토종기업”이라며 “불공정 매각 문제는 단순히 회사 하나가 매각되고 끝나는 문제가 아니다. 지역경제 존립의 문제이며 금호타이어의 기술이 해외로 유출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산업은행 채권단은 즉각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컨소시엄을 구성할 수 있는 같은 조건을 제공하길 바란다”며 “당 정무위에서 이런 문제를 강하게 제기할 것”이라고 했다.

금호타이어는 초창기 광주시양동에서 삼양 타이어로 발족하여 타이어 생산을 했으며 공장을 송정리역 근처로 이전 확장하면서 국내 타이어 생산 거목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민주화가 되면서 해마다 노사분규와 봉급인상은 기업의 생존을 위협해 왔으며 이를 이겨내지 못하는 운영진은 마지막 수단으로 회사를 매각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은 것이다. 금호타이어가 국내기업이 아닌 중국기업에 매각되면 우리의 기술이 중국으로 유출되고 구조 조정으로 중국 인력이 기용되고 우리의 기존 종업원이 퇴출당하는 악순환이 불을 보듯 뻔하다. 그러므로 정부는 금호타이어 매각의 부당함을 지적하고 회생하도록 지원해야 하며 차제에 악성 노조는 구조조정으로 제거하고 회사 살리기에 참신한 개혁이 있어야 한다.

회사는 망해도 권리만 주장하는 악성 노조의 부당한 행위는 사라져야 하며 노사가 합심해 우리 회사라는 관심으로 회사 살리기에 주력했으면 한다. 19대 대선을 앞두고 호남의 표심을 얻으려는 후보들이 공약을 펴고 있다. 그러나 기업을 망치고 국가 경제를 위태롭게 하는 노사분규의 현명한 해결책을 내놓은 후보는 보이지 않았다. 국가 경제가 발전하려면 우량기업이 육성되어야 하고 우량기업은 노사분규 없는 흑자를 내는 기업이며 실업자를 구제하고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기업이다. 정부는 노사분규를 일으키는 부실기업을 감사하여 원인을 규명하고 회사 운영을 국가가 책임지고 일정 기간 운영해 정상운영이 되면 기업이 인수하게 하는 것도 국내기업을 살리는 하나의 방책이다.

그러므로 기업의 부실운영원인을 조사 규명하고 유능한 경영인을 기업경영에 투입해 공영기업으로 하여 기업을 살리고 실업자를 구제해야 한다. 박 회장은 부실을 초래한 장본인이다. 인수를 원한다면 자본동원 방법과 미래를 담보할 수 있는 명확한 방안을 제시하는 게 먼저다. 기업구조조정은 근본적으로 일정한 원칙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며, 주주와 종업원, 이해관계자, 그리고 국가 경제에 실익이 큰 쪽이어야 한다. 정치권은 자중하고, 채권단은 더 신중히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