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 뜻·정서 따라 해결점 찾아달라”
상태바
“광주시민 뜻·정서 따라 해결점 찾아달라”
  • 최병양
  • 승인 2017.07.26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민 뜻·정서 따라 해결점 찾아달라”

  

 윤장현 시장, 허용대 금타 노조지회장과 이동걸 산은 회장 면담

  “기존 일자리 안정적 유지가 중요하다는 것이 지역의 주된 정서”

  ‘금타 매각’ 관련, 고용보장․물량감소 반대 등 요구안 전달

  이 회장 “지역경제 충격 없게 충분한 소통 속에 길 찾겠다”

  광주시, 금타 매각․광주형 일자리․분규 과정서 적극 역할

 

[뉴스깜] 최병양기자 =  민선6기 들어 금호타이어 노사와 협력적 파트너십을 통해 굳건한 신뢰관계를 구축해오고 있는 광주광역시가 금호타이어 매각과 관련,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을 면담하는 등 전방위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26일 오전 허용대 금호타이어 노조위원장과 함께 KDB산업은행 서울 본사에서 이 회장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윤 시장은 “채권단이 광주시민들의 절박한 뜻과 정서를 우선적으로 이해하고 원만한 해결점을 찾아달라”고 당부했다.

 

  윤 시장은 “금호타이어는 국가적인 관심과 지원을 받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 실현의 중요한 상생 파트너이다”며 “새 일자리를 만드는 일 만큼 기존의 일자리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이 지역의 주된 정서다”고 말했다.

 

  이에 이 회장은 “금호타이어 일은 매각이 아닌 정상화가 목표라는 것을 분명히 밝히고 싶다”며 “지역 경제에 충격을 주지 않고 충분한 소통과 논의 속에 길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허용대 금호타이어 노조위원장도 “고용과 생존권이 달린 문제이기 때문에 이번 일을 풀어가는데 있어 사측과 노조, 채권단이 충분히 소통해야 한다는 데 동의한다”며 “윤장현 시장님과 광주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만큼 저희도 열린 마음으로 문제 해결에 적극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만남은 이동걸 회장과 깊은 신뢰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윤 시장의 요청에 이 회장이 응답하면서 성사됐다.

 

이 회장은 금호타이어 매각 논의가 진행되면서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언론 및 외부와의 접촉을 일체 끊고 지내온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광주광역시와 윤장현 시장은 그동안 금호타이어 해외매각, 광주형 일자리, 노사분규 등과 관련해 적극적인 역할을 해왔다.

 

  시는 지난 3월18일과 4월20일 금호타이어 매각과 관련 광주시의 입장을 발표하고 정부와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의 성의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또 윤 시장은 지난 6월14일 대통령과 시.도지사의 청와대 간담회에서 금호타이어 매각 문제가 일자리 안정화 및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 되도록 장기고용보장계획 및 지역인재 채용, 연구개발, 설비.시설 투자계획 등이 충분히 협의된 후에 절차가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지난해 8월에는 광주시와 금호타이어 노사가 ‘더불어 사는 광주, 더 나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공동 협약’을 체결하고 광주형 일자리에 협력키로 했다.

 

같은 해 8월12~14일에는 시청에서 광주시와 금호타이어가 함께 하는 희망드림콘서트를 개최해 금호타이어 직원 가족들과 함께 하는 자리도 가졌다.

 

   이밖에도 시는 금호타이어 노사 분규가 발생할 때마다 적극적 중재를 통해 분규를 조기에 평화적으로 타결 지을 수 있도록 가교역할을 해왔다.

 

  시는 이같은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매각 건에 대해서도 금호타이어 노사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상생의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