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와 ‘갑질‘
상태바
‘미투’와 ‘갑질‘
  • 오명하 기자
  • 승인 2018.06.11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최병현 미래인재역량개발연구소 대표

[뉴스깜] 오명하 기자=  인권이란 인간답게 살 권리를 말한다. 가난한 사람이건 부자건, 여자든지 남자든지, 외국인이건 장애인이건, 어른이나 어린이도, 사람이기 때문에 누려야 할 당연한 권리를 말한다.


 ‘미투(Me Too)’운동은 2006년 미국의 여성 사회운동가 ‘타라나 버크(Tarana Burke)’가 제안한 인권운동이다. 그녀는 성적 약자인 소수인종여성과 아동들이 당한 성적 폭력에 대한 피해 사실과 경험을 드러낼 수 있도록 독려해주고, 공감을 통해 잘못된 사회인식을 바꾸어 보려고 이 운동을 시도하였다.


 대부분 사회적 약자인 이들은 성폭력을 당하고도 경찰이나 검찰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가 없었다. 더욱이 가해자들의 보복이 두려워 항의할 수조차 없었다. 결국 그들은 용기를 내어서 자기가 당한 성폭력을 대중에게 폭로하고, 문제의 심각성과 인권유린의 모습을 상기시켰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사회적 경각심이 일깨워지고, 사회적 약자의 성(性)보호를 위한 인권운동으로 큰 반향을 일으키며 세계 도처에서 전개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도 ‘미투운동‘으로 인하여 사회적 약자들이 직장과 일터에서 다양한 성범죄에 노출되어있음이 확인되었다. 가장 심각한 문제점중 하나는 가해자들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 범죄임을 자각하지 못한다는 점도 지적되었다. 필자 역사 이번 기회에 ’미투운동‘이 들불처럼 번져서 성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일소되고 성에 대한 바른 가치관을 공유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한편 순수한 인권운동으로서 ‘미투운동’이 일부 여성운동가들에 의해 여권운동으로 확대 되면서 여론몰이, 마녀사냥처럼 진행되고 확산되는 것에 대한 우려의 시각도 없지 않다.
 심지어 ‘미투운동’을 제안한 ‘타라나 버크(Tarana Burke)조차도 이렇게 우려스러운 말을 한다. 『사람들의 삶이 얄팍한 진술에 파괴되고 있다. 그 진술 중에는 진실도 있고, 거짓도 있다. 오래된 진술도 있고 새로운 진술도 있다. 거짓된 진술에 비난당한 사람의 삶과 경력은 되돌릴 수 없다.

'미투' 운동은 배타적 대립을 보여서는 안 된다. '미투'는 성폭력을 겪은 이들 모두를 위한 것이지 여성운동이 아니다』 결국 ‘미투’는 성폭력등의 성범죄 피해를 겪은 모두를 위한 것이지 여성과 남성들을 배타적으로 편 가르기하며 남성들을 잠재적 적으로 만드는 운동은 더욱 아닐 것이다.


 또 하나 여론을 뜨겁게 달구는 인권문제가 ‘갑질’이슈다. '갑질'은 사회경제적으로 상대적 우위에 있는 ‘갑’이 ‘을’에게 횡포를 부리거나 부당한 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갑질'이 오늘 어제만의 문제는 아니다.
 상사와 부하 직원간의 전형적인 '갑질'은 물론이고 고객과 판매원, 교수와 학생, 어른과 어린이 심지어 아파트 주민과 경비원, 또 그 경비원과 택배회사 직원 간에도 ‘갑질’의 행태가 목격되어진다. 어느 순간 ‘을’의 위치로 인해 고통과 서러움을 당했던 사람들이 또 다른 시점에서 ‘갑’의 위치가 되어 또 다른 ‘을’에게 ‘갑질’의 횡포를 가한다는 점에서 우리는 ‘을’인 동시에 또한 ‘갑’으로 살아가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갑질’문화는 성리학에 기초한 도덕국가 조선의 DNA다. 엄격한 서얼문화와 신분제도, 연공서열, 직업귀천, 남녀차별, 노소차별 등과 같은 차등적 위계질서와 문화적 정서를 유전자로 가지고 있다. 사대부는 합법적으로 군역과 세금을 면제받고 평민과 상민들 위에 군림하였다. 귀족은 그 지위에 걸맞게 봉사와 헌신으로 사회적 기여를 하여야 한다는 “노블리스 오블리제”는 개(犬)도 안 물어 갈 가담항설(街談巷說)일 뿐이었다. 일부 학자들은 ‘갑질’ 문제는 개인차원의 정서 심리적인 태도나 자질의 문제가 아니라 이러한 우리의 사회문화적 전통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이러한 문화적 경향성은 아무리 경제가 발전하고 제도적 민주화가 이루어져도 그 추세와 체질이 크게 바뀌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인이라면 대부분이 문화적 경향성으로부터 자유스럽지 못하다. 다만 심정적으로는 ‘갑질’을 하는 사람이나 집단의 횡포를 비난하고 그 '갑질'에 고통당하는 희생자 ‘을’에게 동정하는 분위기가 만들어 진다. 마치 ‘갑’과 ‘을’이 별개인 것처럼 말이다.


 ‘미투’와 ‘갑질’은 본질적으로 인간답게 살 권리문제다. 이러한 인권문제가 흥미위주의 자극적인 비난과 선동적인 여론재판으로 쉽게 해결 될 리는 만무하다. 이제부터라도 최소한 마녀사냥식 비난보다는 문제의 원인을 찾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일이다. ‘미투’나 ‘갑질’ 등 인권유린이 성행하는 사회에서는 우리가 가해자이고 피해자다. 개인의 인권이 존중되는 살맛나는 사회를 만드는 지름길은 사회 구성원 모두가 공감하는 인권에 대한 가치관의 확립이다. 더불어 인권유린을 방지하는 법적,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할 뿐이다.


 일부 언론사들은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무한경쟁의 시장 룰에 얽메어 있다. 이들은 '미투'나 '갑질' 등의 인권문제에 대해 선정적이며 자극적으로 확대 재생산하는 보도행태를 보이고 있다. 그러므로 시청자들은 잘못된 언론의 논조에 휘말린 뇌화부동을 지극히 경계하여야 만 한다. 차라리 내가 숨 쉬는 공간에서 일상처럼 벌어지는 인권유린과 우리의 잘못된 사회문화적 DNA와, 잘못 키워 ‘갑질’하는 우리 자녀들에 대한 참회록을 쓸 일이다.


 자녀들의 허물은 아비의 죄요, 어미의 업이다. 평생 공들여 키우면서도, 사람답게 살 권리와 사람 배려하는 속 깊은 마음이 우리에게 없었던 것은 아니었을까? 교과서의 지식은 자랑스러워하면서도 사람공부에는 너무 소홀하지는 않았던가. 사람들의 어려움과 딱한 사정을 살피고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대신 작은 이해(利害)를 치열하게 다투는 모습만 보여주지는 아니했던가? 삶의 무게를 견뎌내는 진지함 대신 매사를 희화(戱畵)해 버리고, 사람 간에 서로 마땅히 지켜가야 할 모습들, 존중과 배려 대신 뻔뻔함으로 도배된 언행만 보여주지 않았을까? 공부를 오직 출세의 수단으로 만 생각하진 않았을까? 반성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