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산업 환경 '전남도' 열악 …대책 시급
상태바
콘텐츠산업 환경 '전남도' 열악 …대책 시급
  • 정원헌
  • 승인 2018.10.07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경환 의원, 한국콘텐츠진흥원 국감 자료 분석
민주평화당 최경환 의원

전남이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광역 시·도 중 콘텐츠산업 환경이 가장 열악한 것으로 나타나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콘텐츠산업이란 출판, 만화, 음악, 영화, 방송, 게임, 광고, 애니메이션,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 공연 등 문화상품의 생산·유통·소비와 관련된 산업을 말한다.

이런 현상은 콘텐츠산업의 매출액과 사업체수, 종사자수 상당수가 서울과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쏠림현상이 고착화 되고 있는 것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의원(광주 북구을)이 한국콘텐츠진흥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콘텐츠산업의 수도권-지역 간 편차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 2014년 94조8000억원이던 콘텐츠산업의 매출액은 2015년 100조3400억원, 2016년 105조3200억원으로 연평균 7.5%의 성장률을 보이며 팽창하고 있다.

이 가운데 수도권 콘텐츠 기업의 매출액은 2016년 91조7000억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87%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비수도권지역 기업의 매출액은 13조6300억원으로 13%에 불과했다.

무엇보다 수도권은 콘텐츠 산업의 사업체수와 종사자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반면 비수도권 지역은 감소하거나 정체되어 있는 상태다.

이런 상황인데도 지역 콘텐츠산업 지원육성 예산은 매년 감소하고 있어 수도권과 지역 간 편차 현상은 더욱 심화할 것으로 우려된다.

수도권에 편중된 콘텐츠산업 발전은 지역콘텐츠산업 자생력을 저해하며 지역균형 발전의 위험 요소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최경환 의원은 “콘텐츠산업은 인력확보, 지역을 고려한 차별화된 지원정책, 지속가능한 콘텐츠 개발 등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격차를 줄여 콘텐츠산업이 균형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중장기적인 지역콘텐츠산업 지원정책이 수립되는 체계를 만들어 가야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