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 새우양식 육성방안모색 간담회 개최
상태바
신안군, 새우양식 육성방안모색 간담회 개최
  • 최병양 기자
  • 승인 2019.02.18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식사료 및 양식기자재 공동구매 대책 마련 등
<사진제공=신안군>

[뉴스깜]최병양 기자= 전남 신안군(군수 박우량)이 지난 16일 양식사료 및 양식기자재 공동구매 대책마련을 위한 새우양식어업인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민선7기 출범이후 세 번째 자리다. 지난해 11월 9일, 12월 7일 간담회에서는 첫 만남에서는 친환경 새우양식 실천 결의대회와 함께 친환경 새우양식 육성, 무감염 종묘 수급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로 2021년까지 관내 새우양식장의 안정적인 새우종묘 수급 등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이번 세 번째 간담회에는 관내 대규모 양식 어업인 29명이 참석하여 공동구매를 위한 다양한 현장 애로사항과 문제점 등을 집중 논의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지금까지 양식어가가 개별적으로 양식사료와 기자재를 구입 그에따른 양식경영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면서, 공동구매를 통한 비용절감과 양식어가의 자조금 조성 등을 위해 신안 전 지역의 새우양식어업인 모두가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공동구매에 참여한 양식어가에 대해서는 일정부분의 사료대금 지원과 함께 자조금 조성액의 일부 지원 등 공동구매의 원활한 실천과 새우양식산업 육성을 위한 각종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이외에도, 군비 50억원을 확보해 무감염 종자배양장 건립, 유용미생물 배양시설, 축제식이모작, 중형저온저장고, 생석회, 소독제 등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추가로 신안 왕새우에 대한 브랜드 육성을 위한 표준화된 박스 지원과 함께 군 차원의 홍보를 통해 소비촉진에 나설것도 약속했다.

또한, 2020년을 목표로 무감염 종자배양장 2개소, 급속냉동보관시설, 고차가공(깐새우) 시설과 함께 축제식양식장에서 사용중인 선외기 면세유류 공급확대 및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제도 개선을 위해 중앙부처와 국회를 지속적으로 방문, 건의 등 총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신안군 관계자는 민선7기 취임 이후 세 번째 새우양식어업인 간담회라면서, 이는 곧 군정 최우선 과제를 소득창출에 목표를 두고 추진하고 있는 군수님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도 말했다.

신안군 새우양식은 274어가에서 연간 3000여톤, 500억원을 생산하고 있으며, 전국 양식새우 생산량의 52%(전남의 79%)를 차지, 양식새우의 최대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