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장년 귀농인, 농어업 종사 다문화가족 등 최고 1억원 보증
상태바
청·장년 귀농인, 농어업 종사 다문화가족 등 최고 1억원 보증
  • 양재삼
  • 승인 2014.04.08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5세 이하 청·장년 귀농·귀어창업자금 최고 1억원,
농어업종사 다문화가족 최고 1억원,
농어업 전문교육 이수자 최고 1억5천원까지 보증 실시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이하 “농신보”)은 2014년 규제개혁을 통해 농어업인에 대한 보증제도를 대폭 개선하여 시행한다.
 
농신보는 이미 올 2월에 선도농어업인 우대보증실시(최고 2억), 대형 농어업경영체 보증한도 확대(개인 30억, 법인50억), 신용회복을 통한 농어업인 재기 지원, 농기계임차료보증 도입 등의 제도개선을 시행하였다.
 
4월부터는 ◇청·장년 귀농·귀어창업 우대보증 ◇농어업 전문교육 이수자 우대보증 ◇농어업종사 다문화가족 우대보증을 신설하였고 보증료도 인하하여 농어업인에 대한 부담을 대폭 완화하였다.
 
이번에 신설된 우대보증 세부내용을 보면
◇청·장년 귀농·귀어창업 우대보증은 45세 이하 귀농희망자에게 신용 평가 없이 사업지침자금 최고 1억원까지 보증해준다.
 
◇농어업 전문교육 이수자 우대보증은 농어업계 고교나 대학의 관련학 과를 졸업하고 3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35세 이하 청년 농어업인 에게 신용평가 없이 최고 1억까지, 농업관련 국가자격증을 보유한 경 우 1억5천만원까지 보증해준다.
 
농어업종사 다문화가족 우대보증은 외국인과 혼인 후 2년이 경과하 고 농어업에 종사한지 3년이 경과한 다문화가족에게 간이신용평가를 통해 최고 1억원까지 보증해준다.
 
한편 보증료율은 농어업관련 법인에 대해서는 0.2%포인트 일괄 인하하였고 개인에 대해서도 신용등급별로 0.1~0.2%포인트 인하하였다.
 
농신보 전남지역보증센터(센터장 안순호)는 “이번 제도개선사항을 농어업인에게 대대적으로 알려 금융편익을 제공하고 농신보 보증이용도 활성화하여 전남지역 보증잔액 2조3천억원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양재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