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군, ‘친환경 무동력 빗물활용시설’ 설치
상태바
진도군, ‘친환경 무동력 빗물활용시설’ 설치
  • 조병남 기자
  • 승인 2019.05.09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도읍 저도에 ㈜GRT 공동설치...무동력으로 운영되는 반영구적 설비, 경제성 확보
▲진도군청 전경
▲진도군청 전경

[뉴스깜]조병남 기자= 전남 진도군이 상시 물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도서지역 주민들의 생활 편의를 위해 ‘친환경 무동력 빗물활용시설’을 설치한다고 9일 밝혔다.

친환경 무동력 빗물활용시설은 무동력으로 운영되는 반영구적인 시설로 태양광과 같은 포집체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만 있으면 빗물을 모아 생활용수로 사용할 수 있어 친환경‧경제적으로 알려졌다.

진도군은 청정 빗물을 생활용수로 활용하기 위해 진도읍 저도에 ㈜GRT와 공동으로 친환경 빗물활용시스템을 설치를 9일 시작했다.

이번에 저도에 설치되는 빗물활용시스템은 빗방울이 지상에 닫기 전에 다른 이물질이 섞이지 않도록 별도의 포집체를 통해 빗물을 집수한다.

㈜GRT측은 오염된 대기에 노출되어 있는 초기빗물은 자동적으로 분리 배출되고 포집체 1개로(연간강수량 1250mm기준) 바람세기에 따라 2-3톤 이상 청정빗물 모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소규모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구당 혹은 마을 공동우물로 기능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정부보조에 의존하지 않더라도 마을공동사업이나 개인차원에서 설치가능하다.

㈜GRT 관계자는 “대기오염 등 주변 환경오염이 심한 상태에서 지붕이나 지표면에 있는 빗물을 모아 사용하면 청소나 화초 등 허드렛물로만 사용하고 있다”며 “이 빗물을 모으는 방법을 달리한다면 식수 등 생활용수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하다”고 말했다.

진도군 진도항만개발과 도서재생담당 관계자는 “이번 저도에 설치되는 친환경 무동력 빗물활용시설은 도서지역의 오랜 숙원인 물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소규모로 설치할 수 있는 무동력 빗물활용시설의 강점을 살려 물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서 전 지역에 보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도군 20여개의 도서지역은 해수담화수, 광역상수도가 연계되어 있지 않아 군에서 운영하는 급수선을 통해 매달 1회 30톤 규모의 물을 공급받아 식수로 사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