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e-모빌리티산업 공급시장 주도 나서
상태바
전남도, e-모빌리티산업 공급시장 주도 나서
  • 김필수 기자
  • 승인 2019.09.17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까지 903억 들여 5043대·충전기 7272기 보급 계획
▲전라남도청 전경
▲전라남도청 전경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라남도가 새 천 년 비전인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 실현을 위해 ‘블루 트랜스포트’ 프로젝트의 핵심사업으로 추진하는 e-모빌리티산업의 생태계 조기 구축을 위해 공급시장 주도에 나선다.

17일 전남도에 따르면 오는 2022년까지 국비 731억 원 등 총사업비 903억 원을 들여 전남 전역에 e-모빌리티 5043대, 충전기 7272기를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모빌리티는 초소형전기차, 전기이륜차, 농업용전기운반차,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등 전기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1~2인용 이동수단이다.

전라남도는 지난 7월 문재인 대통령 경제투어 비전 선포식에서 미래형 운송기기 산업의 중심으로서 글로벌 e-모빌리티산업 클러스터 조성 계획을 밝혔다. 그 연장선에서 e-모빌리티 보급 중기계획을 통해 영광을 중심으로 특화된 e-모빌리티산업 성장을 가속화해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기술과 융합해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2017년 미래자동차를 혁신성장을 견인할 ‘8대 선도사업’으로 선정하고, 생산성 기반 강화 및 제도 개선 등을 통해 산업 혁신 추진동력을 확보키로 했다. 2022년까지 전기차 43만 대, 수소차 6만 5000 대(누적) 수요 창출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조기에 달성하도록 1조 1천억 원을 투자해 전기차·수소차 및 충전 인프라를 대폭 보급한다는 방침이다.

전라남도는 이런 정부정책에 발맞춰 연말부터 영광에서 다품종 소량 생산체계로 양산될 e-모빌리티를 도내 공공기관이 우선 구매토록 하는 한편 반경 40~60㎞ 간격으로 공용충전기를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민간부문에서도 e-모빌리티와 이동형 충전기 구매보조금을 확대·신설하고, 긴급충전서비스, 공용충전기 보급 등 충전인프라 확대를 통해 e-모빌리티 이용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2020년부터 도비 보조금을 확대해 도민의 e-모빌리티 구매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해 초소형전기차는 최대 1천만 원, 전기이륜차는 최대 300만 원을 지원한다.

전라남도는 또 환경부 직접사업으로 추진하는 충전기 보급사업에 직접 나서 민간완속충전기(도비 43만 원)와 공공완속충전기(도비 150만 원, 시군비 150만 원) 설치 지원을 통해 e-모빌리티 사용자 불편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e-모빌리티 선도 지역에 도시형과 농촌형의 사업 모델 실증 거점도시를 구축, e-모빌리티 특화지역으로 육성하기 위한 시범도시를 조성한다. e-모빌리티 보급 및 활성화에 대한 확고한 정책적 의지와 기존 인프라가 있는 도시를 선정해 e-모빌리티 구매 지원과 도시형 및 농촌형의 e-모빌리티 공유서비스 시행 등을 추진한다.

김종갑 전라남도 신성장산업과장은 “앞으로 미래자동차 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e-모빌리티산업 생태계 조기 구축이 필요하다” 며 “민·관의 적절한 투자와 적극적인 협력이 뒷받침되면 전남의 e-모빌리티산업이 조만간 미래자동차 시장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