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치매 어르신 위한 ‘가하호호 방문 서비스’ 추진
상태바
완도군, 치매 어르신 위한 ‘가하호호 방문 서비스’ 추진
  • 이기장 기자
  • 승인 2020.09.17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삼중고(三重苦) 해결 나서
▲완도군은 치매 어르신 대상으로 ‘가가호호 방문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사진제공=완도군)
▲완도군은 치매 어르신 대상으로 ‘가가호호 방문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사진제공=완도군)

[뉴스깜]이기장 기자= 전남 완도군(군수 신우철)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지난 10일부터 치매 어르신 200여 명을 대상으로 ‘가가호호 방문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완도군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추석 명절 귀성 및 역귀성 자제로 어르신들이 바깥 활동을 못하고 집에서 지내시게 되면 발생할 수 있는 외로움, 영양 부족, 치매 악화 등 삼중고(三重苦)를 미리 예방하고자 ‘가가호호 방문 서비스’를 추진하게 됐다.

외로움을 예방하기 위해 ‘어르신 안부 살피기’, 영양 부족 문제를 예방하고자 ‘전복죽과 비타민 챙겨드리기’, 치매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치매 선별 재검사와 약물 복용 점검하기’가 실시된다.

코로나19 예방 수칙 실천을 위한 마스크도 함께 제공한다.

특히, 영양 부족 문제를 예방하고자 제공하는 전복죽은 전복과 해조류 등으로 만든 가정 간편식으로 조리가 까다로울 수 있는 영양식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어 어르신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외면 주민 최모(여/81)씨는 “다들 코로나 때문에 바쁘고 살기 힘든데 잊지 않고 찾아와 줘 고맙다”며 “전복죽 먹고 힘내서 건강하게 잘 지내보겠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완도군 관계자는 “치매는 나이가 많아 생기는 당연한 노화가 아닌 치료가 필요한 질병으로 꾸준한 관리와 약물 요법, 인지 기능 강화 프로그램 등 통합적 치료를 통해 중증 치매로의 진행을 늦출 수 있다”며 “코로나19로 고립감과 우울감을 느끼는 치매 환자의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나아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완도군치매안심센터에서는 독거노인과 만 75세 이상 관내 어르신 4,000여 명에게 치매 조기 검진 안내문을 발송했으며, 안내문을 받지 않았어도 기억력 감퇴가 의심되는 어르신은 누구나 치매안심센터 및 가까운 보건지소ㆍ보건진료소를 찾아 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