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제1전투비행단, 화생방 신속대응팀 출동 훈련 실시
상태바
공군 제1전투비행단, 화생방 신속대응팀 출동 훈련 실시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1.01.06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생방 상황에 대한 신속·정확한 대응을 위한 실전적 훈련
▲화생방 신속대응팀 요원들이 화생방 물질을 탐지하고 있다.(사진제공=상사 고미숙)
▲화생방 신속대응팀 요원들이 화생방 물질을 탐지하고 있다.(사진제공=상사 고미숙)

[뉴스깜]김필수 기자= 공군 제1전투비행단(이하 1전비)이 6일 화생방 신속대응팀 출동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기지 내 화생방 상황 발생 시 대응전력의 초동조치 시행 절차 숙지와 임무수행 능력 향상을 위해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기지 내에 백색 가루가 담겨있는 택배상자가 도착했다는 신고가 접수되면서 시작됐다. 상황을 전파받은 화생방 신속대응팀 요원들은 특수보호의 등 26종의 장비를 갖추어 신속하게 현장으로 출동했다.

현장에 도착한 화생방신속대응팀은 특수보호의와 양압식 공기호흡기를 즉시 착용하고 현장 주변으로 오염통제선을 설치했다. 이어서 현장에 진입하여 생물학 무기로 의심되는 백색 가루의 표본을 채취, 생물학 무기 진단 키트를 활용해 백색 가루에 대한 간이검사를 실시했다. 화생방 신속대응팀은 백색 가루가 유해물질일 경우를 대비하여 백색 가루를 모두 수거하고 최초 발견지점에 대한 원점과 주변을 제독하였고, 우체국 직원과 주변 장병들을 대상으로 인체 제독을 실시하면서 훈련을 종료했다.

훈련을 총괄한 1전비 화생방지원대장 전희수 대위(학사 127기)는 “화생방의 위협에 대해 신속·정확한 대처를 하는 것은 전·평시 비행단의 원활한 항공작전 수행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다”며 “1전비 화생방 신속대응팀 요원들은 실전적인 훈련을 반복하여 최상의 임무수행능력을 완비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1전비 화생방지원대는 합참 지정하에 화생방신속대응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비행단 상황 뿐 아니라 인근 지역의 화생방 테러 및 사고 발생 시 출동하여 최단시간 내 정찰·제독 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