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종욱 광주은행장, 토스(toss) 방문...디지털 역량 강화 모색
상태바
송종욱 광주은행장, 토스(toss) 방문...디지털 역량 강화 모색
  • 최병양 기자
  • 승인 2021.07.02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종욱 광주은행장이 디지털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을 찾고자 ㈜비바리퍼블리카(대표 이승건)를 방문했다.(사진제공=광주은행)
▲송종욱 광주은행장이 디지털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을 찾고자 ㈜비바리퍼블리카(대표 이승건)를 방문했다.(사진제공=광주은행)

[뉴스깜]최병양 기자= 송종욱 광주은행장이 디지털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을 찾고자 ㈜비바리퍼블리카(대표 이승건)를 방문했다고 2일 밝혔다.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디지털 혁신 금융 선도를 위해 기존의 틀에 갇혀 있는 은행원만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금융과 혁신기술을 다양하게 접목하는 핀테크 기업의 디지털 마인드를 몸소 체감해보고자 토스(toss) 사옥 곳곳을 탐방했으며, 투어의 안내는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이사가 직접 맡았다.

송 은행장은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들의 사무실이 별도로 마련돼있지 않고, 직원들과 같은 공간에서 나란히 자리해 일하는 모습 등 토스(toss) 직원들의 자유로운 업무 분위기와 자율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눈여겨 보았다.

또한,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이사와 디지털 금융 시대로의 급격한 전환에 따른 금융서비스의 혁신 방향에 대한 열띤 논의를 펼치며, 향후 광주은행과 토스(toss)간 인적교류를 대폭 확대하고, 은행업으로 인가받은 토스뱅크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나갈 것을 약속했다.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토스(toss)의 자유로운 업무방식을 통해 직원들이 발휘하는 창의력과 업무 추진력을 보며 많은 숙제를 얻어가게 된다. 최근 광주은행 또한 top-down 방식의 의사소통에 익숙한 보수적인 은행의 업무 분위기를 탈피하고, 직원들과의 수평적 의사소통을 위한 기업문화 조성에 다방면의 노력을 펼치고 있다. 직원들의 잠재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의사소통과 업무방식을 적극 적용해 보고자 한다”며 “핀테크 및 빅테크 기업의 금융산업 진출 등 치열해진 경쟁환경 속에서 전통은행 또한 피해갈 수 없는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 지역 향토은행으로서의 지역 금융 발전 역할에 충실하면서도 디지털 혁신을 선도해 나감으로써 지속가능한 100년 은행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근 송 은행장은 행내‘쏭프로와 함께 하는 공감 한마당’에서 디지털 전략 등에 대한 방향과 전략을 직원들과 공유하며 수평적 리더십을 실천해 화제가 되었다.

광주은행은 지난 2019년 9월과 2021년 2월, 토스(toss)와 두 차례 금융 신규 서비스 및 제휴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제1금융권 최초로 토스(toss) 앱을 통한 ‘모바일 대출 금리 비교 서비스’와 전 은행권 최초로 토스(toss) 앱에서도 광주은행 입출금계좌에 대한 거래내역을 알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실시했다.

이처럼 시중은행과 비교해 한 박자 빠르게 핀테크업과의 협업에 빠른 결정을 보인 광주은행은 디지털 금융 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여 고객유입 효과를 거둠으로써 핀테크 상생 모델 및 혁신금융서비스를 이뤄냈다는 호평을 얻기도 했다.

또한, 송종욱 광주은행장의 제안으로 금융권 최초로 광주은행과 토스(toss)의 인적 교류 프로그램을 실시하기도 했다. 지난 4월, 광주은행 행원 및 과장 등 8명의 직원들이 먼저 토스(toss)를 방문해 일하는 방식을 체험하며, 기업간 조직문화 및 업무방식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고, 이후 지난 5월에는 토스(toss)가 광주은행의 업무 프로세스 및 노하우 공유를 요청함으로써 재무, 업무지원, 여신사후관리, 카드, 고객관리 및 상품개발, 보안 등 은행업무 전반에 대해 업무 담당자를 1대1로 매칭하여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디지털 혁신금융을 위해 다방면의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광주은행은 지난 2018년 차세대 전산시스템 오픈을 시작으로 페이퍼리스(PPR: Paperless Process Reengineering), 로보틱 프로세스 사무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모바일웹뱅킹, 로보어드바이저(자산관리 상담 서비스) 등을 도입해 디지털 뱅크로의 전환을 추진력있게 진행중이며, 토스(toss) 앱에서 광주은행 ‘쏠쏠한MY통장’ 또는 ‘달라진 외화적금’을 개설 시, 토스머니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핀테크 기업과의 협업을 적극적으로 이어가며 디지털 선도은행으로의 도약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