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깜]기획특집 : ③情·꿈·끼를 키우는 행복 순천교육
상태바
[뉴스깜]기획특집 : ③情·꿈·끼를 키우는 행복 순천교육
  • 양재삼
  • 승인 2014.07.03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③ 순천교육 지원청
c649e341d0f54fff6e94ebd586f6ec2f_pduZUz4MqYRCHQBtGIX57C3xb.jpg

[뉴스깜]기획특집 : 전라남도교육청 지역교육지원청 
 情·꿈·끼를 키우는 행복 순천교육

뉴스깜]양재삼 기자 = 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신경수)에서는 더불어 배우며 미래를 일구는 정겨운 순천인 육성 이라는 비전을 설정하여 미래의 인재를 키우고 있다.
 
순천교육의 비전 속에는 情·꿈·끼를 키우는 행복 순천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철학이 담겨있다. 그 철학 속에는 나눔과 배려를 바탕으로 한 실력이나 끼를 키우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이러한 순천교육의 비전을 이루기 위한 노력은 자유학기제 도입, 효 실천 교육 특성화, 폭력없는 행복한 학교 실현, 맞춤형 학력 UP 프로젝트, 독서·토론교육, 감성교육 등을 통하여 실천함으로써 명품 순천교육의 기틀을 차분하게 다지고 있다.
 
 
자유학기제 선도교육지원청 운영으로 행복교육 실현
 
미래 지향적 학습방법과 진로체험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을 위하여 교육부 지정 자유학기제 선도교육지원청을 운영하고 있다.
1자유학기제.jpg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를 학생들이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 운영을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방식이다.
 
2016학년도부터 전면 실시되는 자유학기제의 안정적 도입을 위하여 작년부터 학부모 설명회, 자유학기제 도입 토론회, 학교장 및 학부모 연수 등을 추진하였으며, 다양한 진로체험교육을 위하여 20여개의 체험기관과의 협약체결을 하였고, 78개 체험프로그램을 발굴하여 대비하여 왔다.
 
또한, 자유학기제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자유학기제 후원단, 교육과정편성운영지원 T/F팀, 진로·직업체험자원개발 T/F팀 등을 구성하여 지원하고 있다.
 
2014년도에 운영할 자유학기제 모형은 순천의 19개 중학교에서 학생들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여 진로탐색모형, 학생선택프로그램 중점 모형, 동아리활동 중점 모형, 예술·체험 중점 모형 등에서 선택하여 운영하고 있다.
 
순천의 중학생들은 시험의 부담에서 벗어나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지속적인 자기성찰 및 전인교육의 기회를 제공 받음으로써 미래의 꿈을 키우고 강한 학습자로 변화되고 있다.
 
2014년 자유학기제 선도교육지원청 운영은 학생 개인마다의 적성에 맞는 자기계발 및 인성 함양으로 학교교육 전반의 변화를 견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모두가 행복한 교육을 실현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 화제가 되고 있다.
 
 
공경과 섬김의 효 실천 교육으로 올 곧은 인성 배양
 
핵가족화로 가정 내에서의 情이 부족한 시대 상황을 반영하여 효를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효 교육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효 교육은 심(心)효, 신(身)효, 예(藝)효를 통한 인성교육, 효 봉사활동, 가족공동체 프로젝트, 효 교육 연구학교, 효자 표창제, 효 장학금 제도 등으로 운영하고 있다.
심(心)효, 신(身)효, 예(藝)효는 가족의 소중함 일깨우기, 노인공경, 효 봉사활동, 밝은 표정, 다정다감한 말씨, 바른 행동 실천의 웃음 운동, 재능표현을 통한 효 실천으로 효와 인성을 접목하고 있다.
 
효 봉사활동은 지역 경로당 방문 봉사 활동, 전통교육기관 활용 생활 예절 교육, 효동아리 조직을 통한 효 문화 확산, 학기별 1회 이상 봉사활동 실천(여름/겨울방학)으로 효를 습관화하고 생활화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가족공동체 프로젝트는 심리검사 결과 활용으로 부모와 자녀의 마음 상호 이해하기, 부모님 세족식, 효사랑 편지 등을 통하여 효 마음을 키우는 프로그램이다.
공경2.jpg

또한 효 교육 연구학교, 효 교육 홈페이지, 효행 실천 학생 대상 효자 표창제를 운영하고, 지난 5월 8일에는 삼현문화재단과 공동으로 효행 사례 공모를 하여 효행을 실천한 학생 초·중·고 76명에게 효 장학금을 지급하였다.
 
효 프로그램은 다양한 효 체험 활동을 통해 가족과 가정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부모와 자녀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대화의 장이다.
 
소외된 경로당을 방문하여 학생들 재능기부 활동으로 머리 염색해드리기, 경로당 청소하기, 안마 해드리기 등을 통해 웃어른을 섬기며 효를 실천함으로써 학생 자신을 스스로 올곧게 키우는 참신한 인성교육 사례로 각광받고 있다.
 
스스로 찾고 인성을 가꾸는 인성교육중심 수업 강화
 
순천교육은 인성교육의 방식을 새로운 해법을 수업 속에서 찾아내고 있어서 기대감이 높다. 인성교육중심 수업은 학생들이 인성을 스스로 찾고 가꾸는 자기주도적 인성을 키우는 교육으로 바꾸어 내는 것이다.
스스로.jpg

사회 전반에서 학교수업이 학생의 소질이나 적성을 고려한 인성교육 강화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어왔으며, 학교생활을 통해 바른 인성을 함양 할 수 있도록 학교수업의 내용, 방법 및 평가 방식을 전환하는 교육이다.
 
‘인성교육중심수업’은 교과 수업을 통해 수업 목표를 달성해가는 과정 중 학생 참여 수업, 협력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 학생 활동 중심 수업을 전개함으로써 자연스럽게 7대 핵심 인성 덕목(정직, 책임, 존중, 배려, 공감, 소통, 협동)이 습득 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을 강화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순천교육지원청에서는 학생 중심 교실수업 개선으로 바른 인성을 갖춘 미래 인재 육성하고, 지식전달 위주의 수업을 협력학습, 토론학습 등 학생 활동 중심 배움이 있는 수업으로 개선해 나가게 된다.
 
교육지원청 단위 컨설팅단을 구축하여 교수․학습방법 개선을 지원, 인성교육중심수업, 독서·토론수업 자료 활용 지원, 인성교육중심수업 강화 인식 확산을 위한 교원 연수, 인성교육중심수업 강화 교과 동아리 및 연구회 지원, 인성교육중심수업 강화 우수사례 공유 체제 마련, 학부모 교육, 인성교육중심수업 1·2·3 운동 등으로 올곧은 인성을 키우는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순천교육에서 특성화하고 있는 자유학기제 시범교육지원청 운영, 효 실천교육, 문화예술감성교육, 중국어 선도교육지원청 운영은 인성교육중심 수업과 깊은 연관이 있어, 참신한 교육으로 각광받고 있다.
 
 
학력 향상을 통한 명품 순천교육 기반 다져
 
학력의 바탕에는 다양한 요소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질 높은 수업의 영향력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지도교사의 수업역량을 키우기 위하여 우수수업능력을 갖춘 수업선도교사, 전남수업우수교사, 수석교사 등을 활용하여 우수 수업을 공개하고 정보를 공유하게 함으로써 교사의 수업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학력.jpg

또한 학습지도를 위한 교원전문성 강화를 위해 교과교육연구회를 학교급별로 지원하고, 수업분석실을 설치하여 전교사가 연 2회 이상 수업 공개를 정례화 할 뿐만 아니라 전교사 자기 수업 동영상 갖기를 추진하여 홈페이지에 탑재함으로써 교육현장의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학생의 적성과 수준을 고려한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수업개선, 교육과정, 학력향상, 독서․토론영역 등의 컨설팅장학을 통한 교실수업개선 지원, 핵심 성취기준 중심 교과교육과정 재구성,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수업 등으로 교육력을 높이고 있다.
 
기초·기본학력 책임지도를 위하여 학교별 학력 증진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고 있으며, 학습클리닉센터를 운영하여 학습 부진학생 상담 및 코칭을 실시하고, Jump Up 학력향상 프로그램, 학력향상 창의경영학교, 여름·겨울학교 운영 지원 등을 통하여 학습부진학생 없는 학교를 만들기에 교육력을 결집하고 있다.
 
 
중국어교육선도교육지원청 운영으로 글로벌 소통능력 배양
 
세계 경제와 안보 등 세계의 주요 이슈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중국의 국제적 위상과 중국과의 경제, 사회 및 문화교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중국어 회화 능력 배양으로 중국문화를 통찰력있게 이해할 수 있는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중국어교육선도교육지원청을 운영하고 있다.
순천에는 현재 7명의 중국어 원어민 교사가 배치되어 있고, 10명의 교사에 추가로 배치될 계획이다.
중국.jpg

순천교육지원청에서는 순천시와 연계하여 학생들의 중국어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위한 수준별 교수·학습방법을 제공하고, 중국어 협력교사 연수, 중국문화이해교육, 지자체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체제 마련, 학교별 중국어 동아 운영 등을 지원하고 있다.
 
관내 초·중학교에서는 중국어 방과후학교 중국어반을 운영하고, 학부모 교육, 선택교과 생활외국어에서 중국어를 지도하며, 중국의 학교와 자매결연, 중국문화 이해 제고를 위한 중국문화캠프를 운영할 것이다.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중국어교육 프로그램 및 중국과의 교류 활성화에 대비하는 순천교육지원청의 시도는 학생들의 국제적인 안목을 높이고 미래 진로 방향 결정에 큰 도움을 줄 것이며, 순천이 중국어교육의 메카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독서·토론 교육으로 미래학습역량 키우기
 
스스로 지식을 찾아내고, 자신의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학습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독서·토론수업을 도입하여 활성화하고 있다.
독서.jpg

수업선도교사 독서·토론 수업 공개, 독서·토론수업 선도학교 지원, 독서·토론수업 교과별 10% 내외 반영, 교과·창의적체험활동의 독서·토론수업 전개, 교육과정 관련 도서 목록 작성 활용, 방과후학교 독서·토론반, 독서·토론·논술 체험활동, 학교별 독서·토론대회, 부모와 함께하는 행복한 독서캠프 등을 운영하여 미래의 생명력을 키우는 교육기반을 다지고 있다.
 
또한, 월 1회 자녀에게 책 선물하기, 가족과 함께 독서하는 날, 책 릴레이 읽기, 학교 도서관 연중 개방으로 독서교육의 시너지효과를 주고 있으며 순천기적의 도서관과 함께하는 독서교육, 교사 및 학부모 대상 독서·토론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순천의 학생들은 독서·토론수업을 통하여 창의성, 사고력, 종합적인 판단력을 배양하고, 바른 인성 함양과 자기주도적인 학습력을 갖추고 있으며, 독서·토론 습관이 정착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으로 아름다운 감성 키우기
 
아름다운 감성은 학생들이 타인을 배려하고 나눔의 미학을 갖추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情을 바탕으로 아름다운 감성을 갖고, 미래를 꿈 꿀 수 있도록 뮤지컬, 오케스트라, 예술가와 함께 하는 순회전시, 갤러리 청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의 화가 등이 전시한 결과를 학교에 순회 전시함으로써 이동전시관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예술가와 학생의 만남을 통한 문화예술체험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문화1.jpg

학생들의 예술적 감성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교과, 방과후학교, 방학 및 토요일 등을 활용해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시지정 문화예술교육 연구학교를 지정하여 운영함으로써 교육과정 연계 문화예술교육으로 1인 1악기 연주, 문화예술동아리, 예술꽃씨앗학교, 방과후 문화예술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순천시청의 문화예술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학생들의 예술적 감성을 키우고 있다.
문화2.jpg

 
학생들이 익힌 문화예술 공연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자체 청소년 문화축제와 연계하여 발표기회를 부여하고, 情·꿈·끼가 어우러진 행복나눔 한마당 발표회를 추진할 계획이며, 情․꿈․끼가 어우러진 행복 나눔 한마당 페스티벌을 열어 예술꿈나무들의 미래 설계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를 꿈꾸는 명품 순천교육
 
신경수 순천교육장은 “2014년도에도 학생들이 따뜻한 마음을 갖추고, 소통하고 배려하는 인간으로 자랄 수 있도록 지자체, 지역사회, 학부모, 전문가와 함께 할 것이며, 학생들이 미래의 생명력을 키울 수 있도록 문제해결력, 창의성 신장, 효 실천 교육, 자유학기제선도교육지원청 운영, 중국어선도교육지원청, 독서·토론교육 등에 열정적으로 지원하여, 명품 순천교육이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의 드라마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