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농기계 임대사업 2년연속 전국 최고 입증
상태바
전남도, 농기계 임대사업 2년연속 전국 최고 입증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1.10.05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우수 시군 50곳 중 11곳 차지…장성 1위·영광 2위
▲전라남도청 전경(사진제공=전라남도)
▲전라남도청 전경(사진제공=전라남도)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라남도는 올해 농림축산식품부의 농기계 임대사업 평가에서 전국 50개 우수 시군 중 11곳이 선정, 2년 연속 전국 최다 선정 쾌거를 거뒀다고 5일 밝혔다.

선정 시군은 장성, 영광, 신안, 곡성, 해남, 화순, 무안, 영암, 나주, 강진, 순천이다. 특히 장성이 전국 1위, 영광이 2위를 차지했다.

이는 전남도가 전문인력 확보를 위해 특수시책으로 추진한 농촌청년 일자리 지원사업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밭작물 주산지 임대 농기계 지원과 영농철 공휴일 휴무 없는 임대사업소 운영 등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농가 일손 부족 해소와 경영비 절감을 위해 추진한 농기계 임대료 50% 감면 시책도 농업인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전남도는 우수 시군에 상사업비 각 2억 원씩 총 22억 원(국비 50%․지방비 50%)을 지원해 임대사업소의 노후 농기계를 신형 농기계로 대체할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기계 임대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2017년부터 매년 전국 146개 시군, 469개 임대사업소를 대상으로 평가하고 있다. 평가항목은 전문인력 확보, 밭농업 기계화율, 수요자 만족도 등으로 전국 상위 50개 시군을 선정한다.

김경 전남도 식량원예과장은 “올해 성과는 전남도와 시군, 지역 농업인이 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임대사업이 농가 일손 부족 해소와 경영비 절감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여수 등 21개 시군에 67개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운영 중이며, 트랙터와 콤바인 등 총 1만 2천727대의 농기계를 보유하고 있다. 올해 순천, 강진, 무안 등 3개소에 설치했으며, 2022년에는 순천, 광양, 무안, 완도, 신안에 각 1개소씩 5개소를 추가 확충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