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한파·폭설·저수온 등 대비 태세 강화
상태바
완도군, 한파·폭설·저수온 등 대비 태세 강화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1.11.26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야별 피해 예방 대책 마련 추진, 군민 안전·재산 지키기 총력
▲완도군청 전경(사진제공=완도군)
▲완도군청 전경(사진제공=완도군)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남 완도군(군수 신우철)은 한파, 폭설, 저수온 등에 선제적으로 대비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기상 동향을 분석하고 분야별 피해 예방 대책을 마련했다.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12월부터 1월은 평년 기온이 비슷하거나 낮을 확률이 40%이며 찬 공기와 따뜻한 공기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아 기온 변화가 크고 서해안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완도군은 기습 한파 및 폭설에 대한 대비 태세를 강화한다.

먼저 한파 행동 요령 홍보 및 시설물 피해 예방 대책을 마련하고, 자연재해로 인한 소형 선박 및 여객선 사전 점검을 실시하는 한편 가로수 및 농작물 동해 방지를 위한 관리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한다.

동절기 기후 취약계층인 노인 및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으로는 겨울방학 아동 급식 지원, 지역아동센터 운영 시간 조정, 독거노인 응급 안전 알림, 취약계층 방문 대상자 현행화 및 특별 관리 대상자 집중 모니터링 등을 추진하여 한파로 인한 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이번 겨울은 따뜻한 날씨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주변의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2℃ 높은 상태이나, 열대 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0.8℃ 낮아 한파 발생 시 돌발 저수온으로 인한 어업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관련 부서에서는 어업 재해 예방 대책을 마련하고 저수온 발생 시 양식 수산물의 사전 출하 및 적정 입식량을 지도할 계획이며, 유관기관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상황 전파 및 응급 복구를 추진한다.

완도군은 매년 변화하는 기후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종합 대책을 수립·추진해 오고 있으며, 이는 폭염·고수온기에도 양식 생물 피해 저감에 기여한 바 있다.

완도군 관계자는 “올해도 한파·폭설에 대비하고자 재해 취약시설 정비 및 보강, 취약계층 건강관리 강화, 피해에 따른 적극적인 복구 등 기후변화로부터 군민의 건강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총력을 다 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