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2021 광주공동체 한마당’ 개최
상태바
광주시, ‘2021 광주공동체 한마당’ 개최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1.12.08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0일까지 ‘우리동네 문제해결 아이디어 마켓’ 주제
마을공동체 마을현안 해결과정 공유·확산의 장 마련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8일 오전 북구 광주비엔날레전시관에서 열린 '2021 광주공동체 한마당' 개막식에 참석해 마을공동체 활성화 공로자에게 표창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8일 오전 북구 광주비엔날레전시관에서 열린 '2021 광주공동체 한마당' 개막식에 참석해 마을공동체 활성화 공로자에게 표창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광역시는 8일 광주비엔날레전시관 5전시실에서 ‘2021 광주공동체한마당’ 개막식을 개최했다.

광주시 주최, 광주시도시재생공동체센터 주관으로 마련된 이번 행사는 ‘우리동네 문제해결 아이디어 마켓’이라는 주제로 대면·비대면으로 동시에 진행된다.

이날 개막식에는 이용섭 시장, 정순애 광주시의회 부의장, 이홍일 시의회 행정자치위원장, 김학실 시의원, 마을활동가,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마을공동체 활성화 공로자 표창, 연극공연, 30여 개 마을 부스 투어 등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올해는 지역 마을문제 해결 사례와 과정을 종합적으로 소개하고 관심있는 마을활동가와 주민 누구나 손쉽게 아이디어를 가져갈 수 있는 장으로 운영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마을박람회(21개 마을, 5개 자치구) ▲마을문제 해결 강연 ▲마을활동가 네트워크 ▲청년활동가와 마을코디네이터 성과공유회 ▲ 마을분쟁해결지원센터 성과공유회 ▲마을학교(마을활동가 등 주민교육) 졸업식 등이 있다.

마을박람회 30여 개 부스에서는 마을의 다양한 문제를 마을공동체가 서로 힘을 모아 해결하는 과정을 전시하며, 복지, 안전, 자원순환, 마을소통공간, 마을일거리, 마을교육 등 다양한 주제의 마을문제해결 사례를 소개하는 강연도 열린다.

또, 층간소음, 주차문제 등 주민 사이의 문제를 주민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광주마을분쟁해결지원센터의 성과와 마을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마을코디네이터․청년활동가의 올해 활동상황을 공유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부대행사로는 포토존, 공동체 모닥 대표 ‘최봉익전’, 일신방직과 양산시장골목의 역사와 예술을 담은 ‘ㅇㅅ전시회’ 등이 있다.

모든 프로그램은 광주도시재생공동체센터를 통해 신청하면 참여 가능하다.

이용섭 시장은 “서로 머리를 맞대면 환경, 교통, 안전, 교육 등 마을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는 길을 찾을 것이다”며 “‘더 크고 더 강한 광주시대’를 열어가는 일에 시민 여러분의 힘과 지혜를 더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광주형 협치마을 성과보고회(14일) ▲여성가족친화마을 성과공유회(14일) ▲마을형 복지공동체 성과보고회(16일) 등 마을공동체 관련 행사를 잇따라 개최할 예정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