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2022년 에코프로바이오틱스 이용 활성화’ 공모 선정
상태바
함평군, ‘2022년 에코프로바이오틱스 이용 활성화’ 공모 선정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1.12.14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생물 이용 지속가능한 축산기반 마련…10억원 확보
▲함평군청 전경(사진제공=함평군)
▲함평군청 전경(사진제공=함평군)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남 함평군이 지난 10일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2022년 에코프로바이오틱스 이용활성화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사업비 9억 9,200만원을 확보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전남도와 함평군, (재)전남바이오산업진흥원 친환경농생명연구센터가 축사 악취 민원 해소를 위해 의기투합하여 만들어낸 결과이다.

‘에코프로바이오틱스 이용활성화 사업’은 악취민원이 심한 축산농가에 미생물(사료첨가제·환경개선제·분뇨처리제)을 공급하고 축산냄새 저감 실증모델을 구축하여 지속 가능한 친환경 축산산업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전남도는 문재인 정부의 ‘깨끗한 축산농장 만들기’ 정책에 발맞춰 축산분야 5개년 계획을 수립, 올 한 해 ‘깨끗한 축산농장’ 963호를 지정해 전국 1위를 달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친환경축산물 인증 전국 1위라는 성과를 내고 있다.

또한, 함평군은 축사 악취 민원 해결을 위해 2016년부터 지속적으로 악취저감제, 발효제, 환경개선제를 농가에 지원하고 있다. 친환경농생명연구센터 또한 자체개발한 사료첨가제(청정활력생균제)를 2015년부터 축산농가에 보급해 오고 있다.

함평군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악취 민원이 심한 축산농가 20호(돼지 10, 한우 2, 젖소 2, 산란계 2, 육계 2, 오리 2)를 대상으로 사료첨가제 등 미생물 시범 공급뿐 아니라 악취모니터링 및 지표분석, 농가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해 최적의 활용 모델을 개발하여 확대‧보급에 나설 계획이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유용미생물 개발 및 보급 사업을 확대하여 ‘청정함평’ 이미지 제고뿐 아니라 지역 경제 발전에도 이바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