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새 학기 방역 및 학사운영 방안 발표
상태바
광주시교육청, 새 학기 방역 및 학사운영 방안 발표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2.02.22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방역 강화 및 학사운영 체계 정비 통해 새 학기 정상 등교 원칙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이 22일 시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새 학기 방역 및 학사 운영 방안’을 발표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교육청)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이 22일 시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새 학기 방역 및 학사 운영 방안’을 발표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교육청)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지역 각급 학교는 3월 2일 개학해 정상 등교를 원칙으로 운영하되, 학교 내 감염상황 및 학교급별 특성에 맞춰 학사운영 유형을 탄력적으로 적용한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이 22일 오전 10시 시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새 학기 방역 및 학사 운영 방안’을 발표했다.

장 교육감은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으로 새 학기 개학을 앞두고 걱정하는 목소리가 많다”며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배우며 성장할 수 있도록 방역·학사 운영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광주시교육청은 학교방역 지원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하는 일상회복지원단을 새 방역체계에 맞게 개편하고, 학교 및 보건당국과 핫라인을 유지하는 코로나19 상황실을 상시 운영할 계획이다.

장 교육감은 “최근 정부는 접촉자 분류 및 신속항원검사 주체를 방역당국에서 교육현장 중심으로 전환했다”며 “새 학기 차질 없는 학사 운영을 위해 3월 한 달 동안을 집중방역기간으로 정하고 학교가 방역주체로서 역할을 담당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광주시교육청은 학생들이 모두 등교하는 3월 한 달 동안 선제적으로 학생은 주 2회, 총 9회, 교직원은 주 1회, 총 4회 검사가 가능하도록 신속항원검사 키트 210만개를 확보해 보급할 계획이다.

보건소와 선별진료소의 검사 폭주로 인한 검사 차질을 대비해 ‘교육청 운영 이동식 PCR 검사소’를 운영하고, 보건전문가가 포함된 ‘긴급대응팀’을 구성해 학교별 자체조사 및 이동형 PCR검사 등도 지원한다.

모든 학교에 대해서는 학생 1인당 마스크 5매, 교실 1실 당 손소독제 3개 이상 등 방역물품을 충분히 구비하도록 하고 학교예산에 필수적으로 반영하도록 했고, 개학 전 전체 학교 정기소독 및 상황에 따른 특별 소독을 병행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총 1,930명의 방역인력을 확보해 학교 규모에 맞게 지원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 대한 전문적 상담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학생 학습권 보호와 교육결손 최소화를 위한 학사운영 방안도 제시했다. 새 학기부터는 정상 등교를 원칙으로 하되, 교내 감염상황에 맞춰 학교에서 학사운영 유형을 선택해서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했다.

학사운영 유형은 ▲정상교육활동 ▲전체 등교하되 교육활동 제한 ▲일부등교, 일부원격수업 ▲전체 원격수업 등 4가지이다. 시교육청은 학교급별 특성을 반영해 유·초등과 중등을 구분해 교육활동 제한 및 원격수업 기준을 달리 정했다고 강조했다.

유·초등학교의 경우 3일 동안 누적, 학급 내 학생 확진자가 2명 이상 발생 시 학급단위 원격수업 운영, 학교 단위 전면 원격수업은 당일 학생 확진자 수 20명 이상, 3일 동안 누적 학생 확진자 수 50명 이상, 전체 학생 수 대비 확진자 비율 10% 이상 등 3개 지표 중 1개 지표 이상을 충족할 경우 교육청과 사전 협의를 통해 실시하게 된다.

중·고등학교는 연속 2일 간(1일전+당일)의 전체 학생 수 대비 ‘신규 확진율 3%’와 ‘등교 중지율 15%’를 기준으로 이 두 기준을 모두 초과할 경우 일부 학년 원격수업이 운영되고, 학교 단위 전면 원격수업은 전체 학생 수 대비 ‘신규 확진율 5%’와 ‘등교 중지율 20%’를 모두 초과할 경우 교육청과 협의해 실시할 수 있도록 했다.

원격수업 전환에 대비해 학교 무선망, 원격수업 플랫폼 등에 대한 유지 및 관리를 강화하고, 등교 중지 학생 대상 맞춤형 대체학습을 제공한다. 대체학습 및 원격수업은 대면수업에 준하는 실시간 쌍방향 화상수업을 원칙으로 하되 학습자의 여건에 따라 온라인 콘텐츠 및 학습과제 제공을 통해 지원하게 된다.

장휘국 교육감은 “어떤 경우라도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은 중단되어서는 안 된다”며 “광주의 공동체 정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방역체계가 교육현장에 이른 시일 내에 안착되어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고 공부할 수 있도록 교육가족과 시민들이 지혜와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