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 ‘2022년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 공모
상태바
광주 남구, ‘2022년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 공모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2.03.04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 공동체 지원 등 7개 분야
1억7000여만원 투입…주민주도 네트워크 구축
▲남구청 전경(사진제공=남구)
▲남구청 전경(사진제공=남구)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주민 참여를 통한 지역사회 문제 해결과 공동체 문화 조성을 위해 ‘2022년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남구는 4일 “주민 중심의 마을공동체 기반을 조성하고, 주민 실생활을 반영한 마을사업 발굴 및 지원을 위해 올 한해 실시하는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 7개 분야에 대한 계획을 고시 공고했다”며 “오는 17일부터 22일까지 참가 신청서를 접수한다”고 밝혔다.

마을 공동체 활성화 사업 참가 대상은 관내에 거주하는 5인 이상의 주민 또는 관내를 기반으로 5명 이상이 활동 중인 주민 모임이거나 단체이다.

남구는 올해 공모 분야 확대 및 사업비 1억7000여만원을 투입해 주민 주도의 지역사회 문제 해결 기반을 마련하고, 저탄소 녹색아파트 조성 사업과 연계한 공모사업 추진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마을공동체를 육성할 계획이다.

모집 분야는 올해 신설 분야인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지원과 마을의제 실현 분야를 비롯해 마을공동체 형성 지원, 알토리 마을비전 수립, 마을총회 활성화 지원, 마을 커뮤니티센터 활성화 지원, 마을공동체 생활문제 해결지원 사업 등 총 7개다.

남구는 각 분야별로 주민 모임 또는 단체를 최소 4곳에서 최대 10곳까지 선정해 지원할 방침이다.

분야별 참가 자격 및 세부 지원 규모에 관한 사항은 남구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남구청 주민자치과로 전화 문의도 가능하다.

이밖에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이 사업에 관심을 두고 있는 주민 모임과 단체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진행하며, 오는 17일부터 22일까지 신청서를 접수한 뒤 면접 심사 및 보조금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원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한편, 남구는 지난해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 공모를 통해 관내 37개 단체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진행했으며, 사업 참여단체의 역량 강화를 위해 마을 리더학교를 2회 운영하는 등 활기찬 마을공동체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