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동구, 민선7기 공약이행평가 3년 연속 ‘최고등급(SA)’ 획득
상태바
광주 동구, 민선7기 공약이행평가 3년 연속 ‘최고등급(SA)’ 획득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2.04.01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약이행 투명성·주민소통 높은 평가…공약이행율 97.7% 달성
▲동구청 전경(사진제공=동구)
▲동구청 전경(사진제공=동구)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 동구(청장 임택)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민선7기 2022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3년 연속 최고등급인 ‘SA 등급’을 받았다고 1일 밝혔다.

공약이행평가는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누리집에 공개한 2021년 12월 말까지 공약 이행현황에 대한 모니터링 및 분석을 통해 1·2차 평가를 진행해 최종 결과를 발표한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이를 토대로 ▲공약이행 완료 ▲목표 달성 ▲주민소통 ▲웹소통 ▲공약 일치도 등 5개 분야를 평가하고 5단계(SA·A·B·C·D)로 등급을 매기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동구는 공약사업의 내실 있는 추진을 위해 분기별 부서 자체 점검과 공약이행평가위원회를 통해 추진상황을 점검해왔다.

또한, 주민배심원제 도입으로 지역의 주요 문제와 사업에 대한 주민과의 지속적인 소통으로 공약 이행의 신뢰성과 공감대를 확보하고 주민의 대표성과 참여기회의 평등성을 보장해왔다.

이와 함께 주민들이 공약사항을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공약 누리집 개편과 주민 참여를 보장하는 매니페스토 운동에 적극 참여하는 등 5개 분야 모두 고르게 높은 점수를 획득해 3년 연속 최고등급(SA)을 받았다.

동구 관계자는 “공약은 반드시 지켜야 할 주민과의 약속으로 구정의 최우선 실천과제다”면서 “민선 7기 공약이 차질없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적극적인 의견 반영 등을 통한 공약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민선 7기 동구 공약사업은 ▲일자리민생경제 ▲도시환경 ▲마을복지 ▲생활문화예술 ▲자치공동체 등 5대 분야 41개 사업으로, 2021년도 말 기준 97.7%의 이행률을 달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