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제310회 제1차 정례회 폐회
상태바
광주시의회, 제310회 제1차 정례회 폐회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2.09.26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회계연도 결산안, 조례안 등 일반 안건 23건 처리
▲광주광역시의회는 26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310회 제1차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12일간의 회기를 마무리 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의회)
▲광주광역시의회는 26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310회 제1차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12일간의 회기를 마무리 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의회)

[뉴스깜]김필수 기자=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정무창)는 26일 오전 10시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310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최하고 12일간의 회기를 마무리 했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 지출 등 결산안 6건, 조례안 9건, 동의안 1건, 의견청취안 1건, 결의안 2건 등 총 23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상임위원회 별로 처리한 조례안은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행정자치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2건, ▲환경복지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 노인 생활안전사고 예방 지원 조례안」 등 3건, ▲산업건설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 보행권확보 및 보행환경개선에 관한 기본조례 전부개정조례안」, ▲교육문화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교육청 학생 유해약물 예방교육 조례안」 등 2건이다.

또한, 「2021회계연도 광주광역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안」 등 6건의 결산안을 승인하고, 「공공개발용 토지비축사업을 위한 ‘예산 외 의무부담’ 동의안」,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도시관리계획(용도지역) 결정(변경)안 의견청취의 건」, 「광주도시철도공사 사장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지방의회 독립성 강화를 위한 법령정비 촉구 결의안」을 의결했다.

아울러 광주환경공단 이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를 채택했으며, 11월에 열리는 제312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11월 2일부터 11월 15일까지 14일간 광주시 본청 및 사업소·산하기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하고 각 소관 상임위원회가 제출한 행정사무감사계획서 및 서류제출 요구목록을 승인했다.

정무창 의장은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의정혁신추진단을 구성하여 의회 독립성과 위상 강화를 위해 ‘조직과 인사’, ‘제도와 정책’, ‘의회 공간 운용’ 등 3개 분야에서 혁신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히며 “제2차 정례회에서 실시하는 제9대 의회 첫 행정사무감사는 ‘시민참여형 감사’가 될 수 있도록 광주시정과 교육행정 전반에 걸쳐 위법·부당한 사례가 있는지, 시민들께서 느끼는 불편함은 없는지,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제보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서는 ▲채은지 의원, ‘광주형일자리, 희생이 아닌 상생의 일자리로 바로서야’라는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이 이뤄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