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전남교육공동체 소통 토론회...교육활동보호 방안 모색
상태바
전남교육청, 전남교육공동체 소통 토론회...교육활동보호 방안 모색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2.12.29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권 · 학생인권 상호존중되는 학교문화 조성”
▲전남교육청이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전남교육공동체 소통 토론회를 가졌다.(사진제공=전라남도교육청)
▲전남교육청이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전남교육공동체 소통 토론회를 가졌다.(사진제공=전라남도교육청)

[뉴스깜]김필수 기자=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전남교육공동체 소통 토론회’를 갖고 교육활동보호를 위한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인식 공유와 상호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지난 27일 오후 전남여성가족재단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전남의 학생·학부모‧교사·인권구제 담당자 등은 교육활동보호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협력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 토론회는 강일국 목포대학교 교육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황구근 여수웅천중 교감, 박성근 전교조전남지부 정책실장, 임정현 광양제철고 학생, 김은화 목포옥암중 학부모, 허창영 광주광역시교육청 학생인권구제담당 주무관 등이 패널로 참여했다.

박성근 실장은 “교육부의 대응 방안이 여전히 교권과 학생인권을 대립적으로 보는 관점이 남아 있다”며 “교권과 학생인권이 상호 존중되는 교육공동체 구현을 위한 체계적인 방안을 논의할 때”라고 말했다.

임정현 학생은 “인권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 학생인권과 교권에 대해서도 제대로 알지 못했다. 이런 점이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인권교육의 부족을 지적했다.

허창영 주무관은 “현재의 교육활동보호 상황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에 대한 실질적 논의가 좀 더 필요하다”며 “학생인권과 교육활동보호를 위한 생활교육 지원체계 현실화 방안이 논의되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강일국 교수는 ”교권과 학생인권은 둘 다 충분히 보장되어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하며 ”교육활동침해 예방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학생, 학부모, 교원에게 안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는 전라남도교육청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됐으며, 현장과 온라인을 통한 질의도 이어졌다.

장성하이텍고 채광선 교사는 “교육활동보호가 무엇을 위한 것인가를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면서 “안전한 환경에서 학교생활을 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많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전구슬 교육연구사는 토론회 시작 전 교육부에서 같은 날 발표한 ‘교육활동 침해 예방 및 대응 강화방안’을 안내했다.

김대중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학습권과 교권은 상호보완 관계에 있으며 이 둘이 조화로운 학교문화를 만들어야 한다”며 “교육공동체 모두가 교육활동보호 인식을 공유하고 상호 협력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