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전교조 전남지부 성명 사실과 다르다”
상태바
전남교육청“전교조 전남지부 성명 사실과 다르다”
  • 김필수 기자
  • 승인 2023.01.17 2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원, 전문직 등 TF팀 16명 구성 유관기관 설명회 실시”
진로·진학 상담 전문임기제 등 전문인력 배정
전라남도교육청 전경
전라남도교육청 전경

[뉴스깜] 김필수 기자= 전남교육청은 지난 16일 전교조 전남지부가 성명서를 통해 밝힌 ‘전남교육청 조직개편 졸속 추진’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전남교육청은 17일 반박자료를 내고 전교조 전남지부 주장에 대해 조목조목 해명에 나섰다.

전남교육청은 ‘교육공동체 의견수렴 과정 미흡’에 대해 “교원·교육 전문직 8명 등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된 조직개편 TF를 운영(3개월, 12회)했으며, 설문조사와 면담 등을 통한 의견수렴 과정을 충분히 거쳐서 추진했다”라고 밝혔다.

또한 “교원·교육 전문직 8명, 학교 구성원 6명 등 총 16명을 구성 조직개편 TF를 운영했다. 이외에도 구성원 2,10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고, 본청 전체 밀 직속 기관 6곳, 교육지원청 5곳, 도의회, 공무원단체 등 유관기관 현장 설명을 실시했다”라고 전했다.

‘교육전문직 정원 감축 및 일반직 증원’에 대해서는 “교육전문직 감원은 교사 수급여건과 연계되어 인력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총액인건비 기준인원을 맞추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다”라고 밝혔다.

또한, “2023년도 교육전문직 총액인건비 기준정원이 428명에서 419명으로 감축됨에 따라 정원을 조정했고, 일반직 증원은 일반행정 업무가 아닌 학생교육 및 학교현장 지원을 위한 전문인력의 필요에 따른 것이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교육전문직의 업무수행이 필요한 경우에도 교사 수급과 연계된 교육전문직 정원 확보의 어려움으로 일반직 전문인력을 배정했다”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진로·진학 상담 전문임기제 5명 ▲학교폭력 예방 및 화해·조정 업무 담당 전문임기제 8명 ▲학교 환경위생·급식관리 강화 전문인력(보건·식품위생) 8명 ▲학교도서관 지원 전문인력(사서 등) 8명 ▲학교 정보화업무 지원 전문인력(전산) 3명 ▲그 외 학교지원 및 전남교육 핵심정책 강화 25명을 배정했다”라고 덧붙였다.

‘미래교육 취지 퇴색’에 대해서는 “여러 부서에 존재하는 미래교육과 관련한 주요의제를 통합해, 전남 미래교육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집중과 효율의 조직체계를 구축하고자 함이다”라고 밝혔다.

‘학교업무정상화팀 폐지’에 대해서는 “조직확대를 최소화하는 방향에서 독서 인문교육팀 등 핵심정책 수행을 위한 팀을 신설함에 따라 일부 팀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며 학교업무 정상화 팀은 팀 단위에서 업무 단위로 전환하고, 분장사무는 정책기획과로 이관해, 차질 없이 학교업무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라고 전했다.

‘민주시민교육 축소 우려’에 대해서는 “민주시민교육팀의 정책국 이동에 따라 학생생활교육과로 명칭이 변경된 것일 뿐 민주시민 교육 자체가 줄어든 것은 아니다”라고 밝히고 “민주시민교육팀은 정책국 교육자치과로 이동해 민주시민 교육 정책기능 및 학생자치 기능을 강화한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